18일 국회 정무위원회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택금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2015년의 보금자리론 수요를 6조원으로 예상했으나 연간 판매 금액은 14조7496억원으로 목표 대비 248%를 기록했다. 올해 보금자리론 예산 역시 6조원으로 책정되었으나 이미 8월 말 기준 9조4192억원이 판매돼 목표 대비 156%에 다다랐다.
보금자리 주택은 이명박 정권의 핵심 사업으로 2009년에서 2018년까지 분양주택 70만 가구와 임대주택 80만 가구 등 총 150만 가구를 공급하기로 계획됐다. 이후 현정권에서는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행복주택 정책을 내세웠다. 행복주택이란 철도부지와 도심 유휴부지를 활용해 주변 시세의 반값으로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정택이다. 이는 보금자리 주택이 도시 외곽이나 그린벨트에 지어졌던 공공주택과 달리 도시 내부에 지어져 교통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정부는 2017년까지 총 15만 호의 행복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며,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 젊은 계층에 80%, 노인 계층에 10%, 취약계층에 10%가 배정될 예정이다.
정부 정책은 무엇보다 일관성이 중요하다. 정권마다 철학이 있겠지만 이전 정권의 정책으로 현 정권에서 피해 보는 경우는 없어야 한다. 노무현 정부가 김대중 정부의 벤처지원을 지웠고, 이명박 정부는 노 정부의 아시아 금융허브 전략을 중단시켰고, 박근혜정부는 녹색성장을 실종시켰다. 이러한 정책의 불일치는 국민에게 불편을 가져다 줄뿐만 아니라 국가의 성장 동력을 저해한다.
올해 리우올림픽에서 일본의 400m 계주 은메달에서 교훈을 얻어야 할 것이다. 개인 기록이 미국보다 못한 일본이 미국을 누를 수 있었던 것은 바통 터치를 잘했기 때문이다. 국가의 정책에 있어도 전 정권과 현 정권의 일관성 있는 바통 터치가 중요하다.
이상근 서강대 경영학부 교수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