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운전자 과실에 안전규정 미흡까지…총체적 부실 '관광버스 참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부고속도 언양분기점에서 경주 IC 방향 1km 지점에서 화재가 발생한 관광버스 (사진제공=연합뉴스)

경부고속도 언양분기점에서 경주 IC 방향 1km 지점에서 화재가 발생한 관광버스 (사진제공=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10명이 숨지고 9명이 다친 '울산 관광버스 사고'에 대한 경찰 수사가 계속되면서 사고 원인 및 정부의 미흡한 안전규정을 둘러싼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울산 울주경찰서는 16일 "운전기사 이모(48)씨가 버스 출발 전 비상 망치의 위치 등을 승객에게 설명하지 않았고, 과속 운행 중 끼어들기를 했다는 진술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동안 '조수석 쪽 타이어가 터지면서 차가 쏠려 사고가 났다'고 주장하던 이씨가 자신의 과실을 어느 정도 인정함에 따라 경찰은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하며 방호벽과 충돌해 사고가 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사고 이틀 후인 15일 이씨를 과실치사상과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사고 사상자 가족들은 "운전기사가 승객에게 비상망치 위치를 안내하지 않았고, 사고 당시에도 승객들의 '망치가 어딨느냐'는 외침에 아무 말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씨가 사고 직후 가장 먼저 버스를 빠져나왔고, 총 12건의 교통 관련 전과가 있다는 사실도 이씨의 과실을 뒷받침 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이번 사고가 운전자 개인의 과실도 있지만 안전 규정 및 업무를 소홀히 한 버스 업체와 정부의 책임이 더욱 크다는 주장도 나온다.
실제 사고 당시 승객들의 유일한 탈출 방법은 왼쪽 유리를 깨고 뛰어내리는 것이었지만 어둠 속에서 형광 표시가 돼 있지 않은 탈출용 비상망치를 찾기란 불가능했다. 또 사고 버스 내에 비치돼 있던 소화기 1대도 안전핀이 뽑히지 않아 사용할 수 없었고, 승객들이 위급한 순간에 대피할 수 있는 비상 탈출구도 없었다.

즉 이번 관광버스 참사는 운전기사의 부주의와 더불어 버스 내 안전장치 부실 등 버스업체와 정부의 안전불감증이 종합적으로 합쳐져 일어난 사고라는 주장이다. 유가족들 역시 "사고의 1차 책임은 태화관광 측에 있다"며 "이번 참사의 원인을 제공한 책임을 질 때까지 장례 절차도 미루겠다"고 밝힌 상태다.

한편 정부는 이번 참사를 계기로 버스 내부에 형광 띠로 표시된 비상망치를 비치하고 비상 탈출구 설치도 의무화하기로 했다. 또 장거리 운행버스의 경우 운행 전 반드시 시청각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음주 운전 사고 경력이 있는 운전자의 면허 취득을 제한하기로 하는 등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