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역 묻지마 살인범' 조현병 이유로 징역 30년 선고, 네티즌들 "말도 안 된다" 비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 피의자 김모(34)씨. 사진=아시아경제DB

'강남역 묻지마' 살인사건 피의자 김모(34)씨.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윤정 인턴기자]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 범인에게 조현병을 고려해 양형을 결정한 법원 판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는 서울 강남역 인근 공용화장실에서 묻지마 살인을 벌인 피의자 김모(34)씨에게 징역 30년을 선고했다.
법원은 "사회 공동체 전체에 대한 범행으로 불안감을 안겼다"며 "자신과 아무런 관련도 없는 상대방의 생명을 빼앗는 범행은 생명 경시 태도가 매우 심각한 범죄"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씨는 피해자의 명복을 빌거나 유족에게 용서를 구하지 않고 반성하지 않고 있다"며 중형 선고 이유를 밝혔다.

다만 법원은 "김씨가 범행 당시 조현병 증상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불완전한 책임능력을 보이는 김씨의 형량을 정함에 있어 부득이 심신미약 상태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양형 배경을 설명했다.
김씨는 1999년 처음 정신병적 증상을 보인 뒤 2009년 입원치료를 받으며 미분화형 조현병 진단을 받았다. 이후 여러 차례 입원과 퇴원을 반복한 점 등이 이번 판단의 근거가 됐다. 김씨는 올해 1월 이후 약을 먹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법원은 "정신감정인은 김씨가 여성을 폄하하기보다 남성을 무서워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며 "김씨는 남성을 무서워하는 성격과 피해의식 때문에 남자보다 상대적으로 약자인 여성을 대상으로 범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판결 소식에 네티즌들은 형량이 너무 적다는 반응을 보였다. 네티즌들은 "아무 이유없이 사람 죽여 놓고 정신병 걸렸다고 하면 그뿐" "고작 30년이라니" "사람 죽여놓고 이제와서 심신미약" 등 비판적인 의견을 쏟아냈다.

한편 앞서 검찰은 지난달 30일 결심공판에서 김씨에게 무기징역을 구형한 바 있다.



송윤정 인턴기자 singa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