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령자용 지팡이, 재료·표시사항 개선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령자용 지팡이, 제품 특성 및 가격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고령인구가 늘면서 지팡이·보행차 등의 고령자용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지만 제품의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정보는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고령자용 지팡이 14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 안전성 및 제품특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지팡이의 주요 성능 및 구조 등에서 전 제품 이상이 없어 안전에는 문제가 없지만, 일부 제품은 지팡이 재료와 표시사항 등에서 개선이 필요했다.
지팡이 안전에 있어 주요 성능인 손잡이 굽힘, 휘어짐, 압축하중, 마찰저항 등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 안전 품질표시기준을 만족했다. 손잡이 길이, 지팡이 끝 고무의 두께 및 접지면 직경 등의 구조적 안전성을 시험한 결과에서도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다만 손잡이가 목재로 만들어진 제품의 함수율(수분 함유율)을 시험한 결과, 대세엠케어(CA833L3), 동호상사(DH-101), 케어메이트(CM201) 등 3개 제품이 안전 품질표시기준의 참고기준에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콕스콤(소프트더비) 제품은 지팡이 끝 고무경도가 참고기준에 미흡해 품질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는 재료의 품질요건을 확인하기 위한 참고기준이지만, 내년 5월 16일부터는 의무기준으로 전환된다. 고시 후 1년 이후부터 판매되는 제품은 상기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고 소비자원 측은 설명했다.

무게를 측정한 결과, 235g ~ 최대 465g으로 제품에 따라 약 2배 차이가 있었다. 제품별 사용길이는 최소 62~82㎝, 최대 85~105㎝ 까지 조절돼 사용자의 신체 특성에 맞게 길이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했다. 조절단계는 대부분의 제품이 10단계까지 조절이 가능했다.
대부분의 제품이 지팡이 끈, 지대(몸체) 흔들림 고정장치 등을 보유해 제품별 보유기능에 큰 차이는 없었지만, 명진(명진고급조절식지팡이), 세레부(46-F9) 제품은 야간 사용시 식별이 가능한 반사스티커가 부착돼 있었다.

제품가격은 최저 1만220원에서 최고 6만6400원로 다양했다.

품질경영및공산품안전관리법에 의한 안전?품질표시기준에 따른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14개 제품 중 9개 제품이 제품정보(제조자명, 제조연월 등) 및 취급설명서 등의 일부항목이 누락돼 안전 품질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표시사항 부적합 9개 제품은 관계기관인 국가기술표준원에 통보했다고 소비자원 측은 밝혔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