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 화상경마장 400억 손실…직원 2명 정직에 그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한국마사회가 마포 장외발매소 사업을 추진하다 400억원대 손실이 났으나 이에 대한 책임은 직원 2명을 정직 3개월 조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6일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마사회가 마포에 장외발매소를 설치하기 위해 2009년 669억원을 들여 매입한 마포동 소재 토지가 사업을 제대로 검토하지 못한 직원들의 잘못으로 엄청난 손실과 함께 7년째 개발도 못한 채 방치되어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2011년 감사원이 토지매입가를 100억원 가량 부풀려 계약한 직원들에 대해 면직 징계처벌을 요구했으나 당시 마사회장이 이를 3개월 정직으로 감경시켜줬다"며 "당시 잘못된 계약으로 현재 손실은 400억원대에 이르지만 이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지적했다.

마포 부지는 2012년 마포구 용도변경 불허로 장외발매소 설치가 불가능해졌고, 계약 당시 용도변경이 불가하면 토지매매계약을 취소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마사회는 매매계약 취소를 통보하고 소송도 이겼으나, 매도자가 무자력 변제능력이 없어 매매계약을 취소하지도 못해 현재 마사회가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부지내 잔여지 매입과 제비용 등 최소 255억원과 매도자에게 지급한 669억원에 대한 기대수익손실 123억원 등 총 378억원의 손실이 예상된다.

또 토지를 매각해도 현 시세가 360억원까지 떨어져 손실차액과 기대수익손실 등 총 393억원의 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김한정 의원은 "마사회가 수백억원의 손실에도 누구하나 책임을 지지 않는 무책임, 방만경영을 하고 있다"며 "부실한 계약관리에 책임이 있고 감사원 면직 요구에도 제 식구 감싸기로 징계를 감경해준 전임 회장들이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