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의 신성장굴기]100대 제약기업, 中 20개 vs 韓 제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의 신성장굴기]100대 제약기업, 中 20개 vs 韓 제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시스템소프트웨어와 바이오, 헬스케어 등 신성장산업의 분야별 세계 100대 기업에서 중국의 약진이 두드러진 반면 한국은 주요국보다 뒤쳐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한국경제연구원이 '주요 신성장산업의 기업 국제비교와 시사점'보고서에서 2015년 자산을 기준으로 세계 100대 기업에 속해있는 한국과 중국의 분야별 기업수를 조사한 결과, 시스템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우 중국 기업 수는 17개인데 반해 한국 기업 수는 7개로 큰 차이를 보였다. 또 응용소프트웨어의 경우 한국 기업 수는 2개, 중국 기업 수는 20개로 중국이 10배 가량 많았다. 한편 헬스케어 부문에서도 한국은 세계 100대 기업에 속하는 기업이 전무한 가운데, 중국은 헬스케어 장비 부문 6개, 제약부문 20개가 포함됐다.

이태규 한경연 연구위원은 "산업별 상위 20위권의 글로벌 플레이어 육성이 시급하다"며, "이를 위해 공공소프트웨어 사업 대기업 참여제한 등과 같이 기업규모에 따라 기업성장을 막는 IT 산업규제는 폐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정부의 공공소프트웨어 사업에 대기업 참여를 제한하고 있는데, 그 결과 정부사업 실적이 부재한 대기업이 입찰 시 공공 IT 사업 실적을 요구하는 해외 공공 IT사업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해외 인수합병(M&A)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도 요구된다. 중국의 경우 막대한 규모의 국부펀드(CIC, 자산 660조 원) 금융지원에 힘입어 공격적인 해외 M&A를 추진했다. 2014년의 경우 해외 M&A 건수는 전년보다 55.1%증가한 6899건에 달했다.

기술적 우위 없이는 신성장산업 분야의 국제경쟁력 확보가 매우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한국기업의 연구개발(R&D) 투자는 매우 부진한 상황이다.
[中의 신성장굴기]100대 제약기업, 中 20개 vs 韓 제로 원본보기 아이콘

2015년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 산업의 우리나라 상위기업(자산 기준)의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은 0.6%로 해당 산업 평균(100대 기업)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 13.2%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 또 헬스케어 장비 부문의 경우 우리나라 상위기업(자산 기준)기업의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은 1% 수준으로 산업평균치인 6%에 미치지 못했다.
한경연은 국가 차원의 산업전략 측면에서 볼 때 상대적으로 시장집중도가 낮은 부문에서의 투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시스템소프트웨어부문의 경우 세계시장 기준으로 시장집중도(전체 매출액에서 상위기업이 차지하는 비율)가 75%에 달했다. 이에 반해 응용소프트웨어의 경우 약 32% 수준으로 시장집중도가 낮기 때문에 응용SW분야의 세계시장에서의 위상 확보 여지가 존재한다는 주장이다.

이태규 연구위원은 "한국기업이 상위권 수준에 도달해 국제경쟁력을 확보한 분야가 아닐 경우, 시장진입이 용이하고 상품의 다양성이 높아 시장독점 정도가 높지 않은 분야의 투자를 우선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