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따발총 버린 그 인민군… 분단을 문학으로 앓은 천형의 작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빈섬의 슬픈 수첩 - 18일 타계한 故이호철 작가를 추억함

[아시아경제 이상국 기자]

누렁이도 오후 뙤약볕이 버거웠을까. 뉘였던 몸을 게으르게 일으켜 어슬렁거리며 느티나무 숲 그늘로 들어가는 9월. 경기도 고양시 선유리 154의 2번지. 소설가 이호철의 집필실은 다시 사람들로 북적였다. 2006년부터 이곳에선 매달 작가의 소설을 읽는 독회 행사가 열렸다. 1955년 데뷔작 '탈향'을 시작으로 '판문점' '서울은 만원이다' '남녘사람 북녘사람' 등 작가가 고른 작품들이 낭랑한 목소리를 타고 선유동의 고즈넉한 정적을 깨며 흐른다.
따발총 버린 그 인민군… 분단을 문학으로 앓은 천형의 작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함경남도 원산 출생. 인민군으로 참전한 그는 겁이 나서 총을 쏠 수가 없었다. 그는 따발총을 버린 채 대열을 이탈했다가 국군에 포로로 잡힌다. 이 겁쟁이 인민군은 그러나 곧 무슨 이유에선지 풀려난다. 고향 원산으로 돌아갔으나 이듬해 혼자서 월남을 감행한다. 그가 싫었던 건, 체제가 강요하는 전쟁이었을까. 분단으로 돌연 총부리를 겨눈 어이없는 상황이었을까. 1974년 문인간첩단 사건이 났을 때 그는 보안법 위반 혐의로 철창 신세를 졌다. 북한엔 월남 때 두고온 열 살 아래의 누이동생이 있다.

느티나무 숲 독회행사를 기록해둔 노트가 '소설 독회록 선유리(민병모 분단문학포럼 대표가 정리했다)'라는 책으로 발전했다. 독회는 2010년부터 단편소설 페스티벌로 커졌다. 작가도 여러 명 등장하여 독자와 함께 하는 문학축제가 됐다. 2011년에는 이호철 소설 ;남녘사람 북녘사람'을 러시아어로 번역한 올가페드로씨가 강연을 하기도 했다. 강연 제목은 '몰랐던 한국의 비극'. 전란의 체험은 이 느티나무숲에서 하나의 분단문학 문화로 무르익었다.
이호철은 1988년 선유동에 들어와 지금껏 살아왔다. 그가 이곳에 머문 것은 고향 원산을 멀리서나마 바라볼 수 있는 지역이기 때문이었고, 또한 분단의 현실을 안고 살아가는 '소설과 같은 내면을 지닌 곳'인 까닭도 있었다. 생채기 속에서 가장 아름답게 우거진 자연의 역설을 바라보며, 문학적 성찰의 깊이를 더해온 곳이다. 어쩌면 그가 느티나무 한 그루인지 모른다. 끝없이 흔들려온 한반도의 분단 고통을 묵묵히 지켜보면서 그 아픔과 함께 굵어져온 거목 한 그루. 그 꿋꿋한 나무는, 18일 뇌종양으로 84년의 생애를 닫고 고요히 눈을 감았다.








이상국 기자 iso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