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진發 수출대란] 욕설에 칼부림까지…극한으로 치닫는 물류대란(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진發 수출대란] 욕설에 칼부림까지…극한으로 치닫는 물류대란(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야 이 xx들아. 우리 화물 어쩔거야." 얼마 전까지만 해도 화주들이 방문해서 화물 운송을 논의했던 중국 상해 한진해운 지점. 한진해운의 법정관리가 결정된 이후 이곳은 고성과 욕설로 아수라장이 되고 말았다. 일부 격분한 화주들은 칼을 휘두르는 바람에 직원들이 피신하는 상황도 발생했다. 직원들은 현지 대사관에 신변보호 요청을 신청했고 가족들도 부랴부랴 귀국시켰다.

한진해운 직원 A씨는 12일 "중국 등 일부 해외 지점에서는 화주들이 칼이나 도끼를 들고 찾아와 화물 반출을 요구하며 직원들을 협박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며 "생명의 위협을 느낄 정도로 현지 상황이 심각하다"고 토로했다.
그렇다고 직원들이 철수할 수도 없다. 이들은 입항 허가가 나오는대로 고객 화물을 운반하는 등 업무를 마무리해야 한다. 한진해운 측은 "주재원 신변보호를 위해 정부 차원의 지원 요청을 한 상황이며, 가족들은 먼저 귀국토록 이미 조치했다"라고 말했다.

◆최악 압류 피했지만…물류대란 해소 '첩첩산중'=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지 12일째 접어들면서 물류대란은 좀처럼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미국 법원에서 한진해운 선박에 대한 압류금지명령(스테이오더)을 승인하면서 최악의 상황은 넘겼지만, 하역비용 마련 작업이 제동이 걸리면서 물류대란 사태를 해결하기까지는 첩첩산중이다.

외항에 대기 중이던 한진해운 선박이 압류 우려 없이 항만에 들어갔다고 해도 하역비용이 없으면 화물을 내릴 수 없다. 법원은 화물 하역비용으로 약 1700억원이 추가로 들어갈 것이라고 추산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화주들은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은 것에 대해 손해배상청구 소송에 나설 수 있다"고 말했다. 항만 터미널이나 항만 서비스업체, 트럭회사, 컨테이너 박스 임대업체들이 최근까지 지급이 체불된 항만사용료, 급유비용, 컨테이너박스 사용료 등 밀린 대금을 받기 위해 하역한 한진해운 화물을 억류해 무더기 상환 청구 소송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대한항공 600억 조건부 지원 투입 여부 '불투명'= 유동성 마련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사재출연을 통해 늦어도 13일 전까지 400억원을 집행키로 했지만, 물류사태를 진압하기에는 역부족이다. 한진해운 대주주인 대한항공은 지난 10일 한진해운에 6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의했으나 '담보 선취득' 조건이 붙어 실제 집행으로 이어질지 불투명하다.

롱비치터미널을 담보로 잡으려면 한진해운이 이미 담보 대출 중인 6개 해외 금융기관과 또 다른 대주주인 MSC(보유 지분 46%)로부터 모두 동의를 받는 작업이 전제돼야 하기 때문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선 지원 후 담보로 즉시 진행하고자 했으나 배임으로 인한 법적 문제, 채권회수 가능성 등에 대한 리스크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기준 한진해운의 비정상 운항 선박 총 92척중 약 77%에 해당하는 71척(컨테이너선 59척+벌크선 12척)이 압류를 피해 외항에 대기 중이며, 21척(22%)만이 하역이 완료됐다.

이들 선박 중 일부는 현지 법원의 스테이오더 승인으로 입항해 하역 작업을 완료했으며 일부는 공해 상에 대기 중이거나 터미널이나 용선주, 항만서비스 업체 등이 대금 지급을 요구하며 입출항을 금지해 발이 묶였다.

◆한진해운발(發) 수출타격 현실로…9월 수출입↓= 관세청에 따르면 9월 들어 지난 10일까지 수출액은 135억31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6% 줄었다.

월별 수출액은 작년 1월부터 올해 7월까지 19개월째 감소를 이어오다가 8월 들어 2.6% 증가로 반전했다. 지난달 반등한 수출액이 이달 들어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이다. 업계에서는 최근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로 수출 물량의 운송 차질이 벌어진 결과라고 해석한다. 일각에서는 수출액 감소폭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비관론까지 내놓고 있다.

이달 들어 지난 10일까지 품목별 수출을 보면 자동차부품(8.0%), 선박(19.0%) 등은 늘었지만 반도체(-5.2%), 석유제품(-5.7%), 무선통신기기(-21.3%), 승용차(-30.8%), 액정디바이스(-11.8%), 가전제품(-25.7%) 등은 줄었다.

지역별로는 홍콩(12.7%), 일본(7.4%) 등지로의 수출은 증가했지만 중국(-9.0%), 미국(-13.4%), 유럽연합(EU·-6.5%) 등은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물류대란이 해소돼 수출이 정상화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한진해운 사태는 최근 눈에 띄게 부진해진 우리 수출의 큰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