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오후 무역보험공사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긴급 수출 애로 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포워딩 업체 관계자들은 "애초 계획과 달리 거점항에 하역한 뒤 육상 등 다른 수단으로 다시 최종 목적지까지 수송하려면 비용 부담이 크게 증가하고 비용 부담 주체에 대한 혼란도 발생할 수 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추경으로 확보한 긴급경영안정자금 4000원을 수출입 중소기업외에 한진해운 협력업체와 중소포워딩 업체 등으로 확대해 지원하기로 했다. 올해 3분기 현재 금리 2.97%, 지원한도는 5억~20억원이다.
이와 함께 항만·노선·품목별로 전체 물류흐름 관점에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관계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서부 미주노선뿐 아니라 파나마 운하 통과 미주 동부 노선, 수에즈 운하 통과 유럽 노선 등 노선별로도 전체적인 비용을 최소화하는 대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무역협회, 코트라,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수출지원기관과 함께 두산중공업, 금호타이어, 전주페이퍼, 삼성SDS, CJ대한통운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컨테이너선 운송 비중이 높아 피해우려가 컸던 가전, 기계, 타이어, 제지 업계 관계자들은 업종별로 직면하고 있는 수출물류 애로요인을 호소했다. 가전업계의 경우 11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용 납품 차질이 우려되고 있고, 타이어업계는 9월까지 겨울용 타이어 납품이 시급한 상태다. 제지업계 역시 항공 등 여타 운송수단 이용의 어려움이 있다.
주 장관은 "화물이 어디에 있고 언제쯤, 어디서 찾을 수 있을지 등 화주 입장에서 꼭 알고 싶어 하시는 정보가 한진해운의 화물정보 네트워크에 충실히 반영되도록 지원하고 정보가 막힌 곳 없이 화주들에게 잘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주 장관은 "수출물류 애로를 완전히 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며 "정부는 여러분들의 애로가 해결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또 "이번 사태를 조속히 타개하려면 한진해운 임직원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한진해운 대주주는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요청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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