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진發 수출대란]수출기업 대응요령…시간있으면 대체선박·없으면 항공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코스코 소속 선박

중국 코스코 소속 선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한진해운 소속 선박에 화물을 싣고 출항하기 전이라면 대체선사를 발굴하는 게 최선이다. 시간이 넉넉하다면 대체선박을 찾고 급한 화물이라면 항공편을 이용하는 게 좋다.

무역투자지원기관인 KOTRA가 11일 국내외 물류업계, 지상사 등을 긴급 접촉해 작성한 '한진해운 사태 관련 중소기업 대응요령'에 따르면 수출선적 예정인 화물이라면 대체선사를 발굴하는 게 좋다. 국내 해운업계의 접촉 결과, 지역별·물량별로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선복(컨테이너 적재공간) 확보에 큰 애로는 없는 상황이다. 정부도 대체선박투입을 확대했다. 지난 9일에는 미주노선 4척과 인니 노선에 3척이 추가 투입됐고 12일부터는 유럽노선에 9척이 추가 투입된다.
지역별로 보면 북미노선은 선복 확보에 일부 애로가 있으나 한진해운의 동맹선사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일본의 K라인과 중국의 코스코, 대만의 양밍과 에버그린 등이 있다. 유럽노선은 머스크와 에버그린,CMA, MSC 같은 주요 선사에서 물량을 흡수할 수 있다. 아시아노선은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 비교적 가까운 지역은 국내 해운사인 고려해운과 범양해운, 흥아해운, 장금상선 등 중소선사를 이용할 수 있다.

한진해운 소속 선박에 싣기로 한 화물의 경우에는 대체선사를 발굴한 후 재선적하는 게 좋다. 한 국내기업은 한진해운 컨테이너 6대에 화물을 실었지만 법정관리 발표 직후에 대체선박으로 선적했다. 컨테이너 작업이 안됐거나 이미 컨테이너 작업이 완료된 경우라도 아직 터미널로 반입이 안 된 경우라면 바로 재작업해서 다른 선사로 이동해야 한다. 터미널로 입고가 된 경우에는 세관에 사유서를 제출하고 세관의 허가를 받은 후 다른 창고로 옮겨서 다시 작업할 수 있다. 컨테이너 재선적시 컨테이너당 수 십에서 수 백만원의 추가비용이 들게 된다.

정부는 한진해운에 선적된 화물을 대체선박으로 옮겨 싣기 위해 적하목록 수정이 급하게 요구되는 경우 신족하게 정정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현재는 하루 평균 400∼600건의 정정이 발생하고 있다.
대체선사를 발굴할 때에는 포워더(운송대행업체)선정이 중요하다. 미국 현지에서 포워더의 에이전트가 화물의 하역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현지에 자체 또는 지역별 에이전트를 보유하고 있는 포워더를 선정하는 게 좋다.

업체가 직접 대체선사를 발굴할 경우에는 업무처리 능력, 안정적인 재무구조, 고객서비스 등 신뢰할 수 있는 선사를 최우선으로 출항지에서 가장 빨리 출항할 수 있는 선박을 보유한 선사를 물색해야 한다. 미주 지역의 경우 국적선사(현대상선 등)를 우선 발굴, 아시아 국적 선사도 차선책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납기일이 급하거나 중요한 화물은 비용이 더 들어도 항공편으로 대체하는 게 좋다. 미주나 유럽보다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중국, 일본, 동남아지역은 항공편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