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쿠팡맨 갖곤 감당 안돼서…'로켓배송' 아웃소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쿠팡, 인력난에 로켓배송 물량 소화 못해 한진·KG로지스에 위탁

쿠팡맨 채용 공고

쿠팡맨 채용 공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쿠팡이 전문 택배업체에 로켓배송을 아웃소싱한 것으로 확인됐다. 자체 전문 인력인 '쿠팡맨'으로는 급증하는 배송 물량을 소화할 수 없게 되자, 외부업체에 'SOS'를 친 것이다.

쿠팡은 쿠팡맨 채용에 나서고 있지만 구인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최근 자사 배송물량 일부를 한진과 KG로지스 등 택배전문업체에 위탁했다. 쿠팡 관계자는 "고객과 약속한 배송시간을 지키기 위해 일부 물량을 협력 택배업체에 아웃소싱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켓배송은 쿠팡의 자체 배송 인력인 쿠팡맨이 24시간 내 고객에게 상품을 전하는 서비스다. '빠른 속도'와 '친절함'으로 고객을 사로잡으며 쿠팡 매출 증대의 선봉장으로 활약했다.

지난해 11월 김범석 쿠팡 대표는 3500명이던 쿠팡맨 수를 2015년 말까지 5000명, 2016년까지 1만명, 2017년까지 1만5000명으로 늘리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쿠팡맨은 3600명으로 목표치에 한참 밑돌고 있다.
업계는 쿠팡맨 인력난은 예고된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쿠팡맨의 연봉은 세전 기준으로 3200만∼3800만원 수준이다. 주 5일제 근무다. 근무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12시간(점심시간 포함)이다. 로켓배송 물량 급증으로 추가 근무도 잦다. 경력 무관이라는 낮은 취업장벽에도 쿠팡맨 부족난이 해결되지 않는 건 노동강도가 세기로 유명한 '배송'이라는 업무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또 정규직 전환이 불발돼 계약해지 되는 경우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6개월 단위 계약직인 쿠팡맨은 재계약 시 정규직 전환 심사를 받는데 3번의 기회를 놓치면 자동 계약 해지된다.

1년 넘게 대전에서 쿠팡맨으로 일했던 이병수(26ㆍ가명)씨는 "무역학을 전공하고 취업과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던 때 대기업급 초봉과 경력무관, 유류대 전액 지원 등 좋은 조건에 끌려 쿠팡맨으로 입사했다"면서 "격무에 지쳐 자진 퇴사하는 이들은 물론, 정규직 전환이 불발돼 계약해지 되는 쿠팡맨이 상당했다"고 털어놨다.

이에 대해 쿠팡 측은 "정규직 전환율이 한 자리 대라는 오해는 사실이 아니다"면서 "'배송 업무라는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쿠팡맨의 포장된 이미지만 보고 입사하는 사람들이 있다 보니 중도 퇴사가 발생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쿠팡은 9일 열리는 '물류산업 유망 새싹기업 잡 페스티벌'을 통해 쿠팡맨 10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