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드론 활성화 위해 공공분야 나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드론 활성화 위해 공공분야 나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정부가 국내 드론(소형 무인기)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국산 드론 개발에 70억원을 지원하고, 공공분야에 이를 보급하기로 결정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조달청은 8일 과천 미래부에서 '소형무인기 기술 개발과 공공조달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공혁신조달 연계형 기술개발 지원 사업' 공고에 착수했다.

홍남기 미래부 1차관과 정양호 조달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향후 급격한 시장 성장이 예측되는 드론 분야에 대해 국내 산업 육성 및 기술역량 확충이 시급하며, 공공혁신조달(PPI)이 효과적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공동인식 하에 이뤄졌다.

공공혁신조달(PPI : Public Procurement for Innovation)은 현재 시장에 없는 제품에 대한 공공부문의 선제적 구매를 통해 혁신형 제품에 대한 수요 창출로 영국, 스웨덴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제도화됐다.
정부는 지난 6월 발표한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에서 드론의 빠른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공공서비스 및 군 수요 등을 바탕으로 공공조달을 통해 초기시장 창출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드론의 현장 활용을 위한 기술수요를 발굴한 결과 총 6건을 확정했다.

이와 함께 착수되는 공공혁신조달 연계형 기술개발 지원 사업은 미래부, 조달청, 수요부처가 '기술개발 지원', '우수조달물품 지원'. '공공조달'을 일괄 제공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우선 미래부는 향후 3년간 약 70억원을 투입해 도출된 기술수요에 대한 연구개발(R&D) 및 성능검증을 지원한다. 수요부처와 복수의 개발 기업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기술 요구도를 상호 조율하고, 실증 평가를 통해 우수한 기술력과 문제해결방식을 제시하는 기업을 선정하여 연구개발을 지원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설치된 '무인이동체 사업단'의 조정(Coordination) 및 기술 지원 하에 이뤄진다.

개발 성공한 무인기 제품에 대해 조달청은 우수조달물품 지정을 지원함으로써 해당 무인기 제품에 대한 구매절차 간소화 및 판로 개척 지원에 나선다.

수요 부처는 드론 활용 수요를 제시한 국방부, 기상청, 경찰청, 국립수산과학원, 부산지방해양수산청,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6개 부처 및 기관이다. 요구도 조율, 중간 모니터링, 성능 검증 등 기술개발 절차 전반에 참여하며, 개발 성공 후 해당 무인기의 공공조달을 담당하게 된다.

홍남기 차관은 "드론은 항공이라는 전통 산업에 첨단 IT와 융합 신기술이 적용된 창조경제의 대표적 분야로 향후 급격한 시장성장이 예측되고 있으나, 국내 역량이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범부처가 참여하는 이번 사업이 무인기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정책 시그널이 되어 우리 드론 산업이 자생력을 키우고, 세계 드론시장을 잠식해 가고 있는 중국에 대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양호 청장은 "무인기, 무인농기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에 해당하는 신기술제품 육성을 위해 공공조달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미래부와 시범구매 추진한 공공혁신조달의 법적근거 마련 및 신산업분야 신규 수요 발굴 등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해 공공혁신조달이 본격 시행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