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3각 축으로 기술창업 이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I-PLEX광주’-‘이노비즈센터’-‘연합기술지주회사’ "
"지식기반형, 기술형, 산학연 특허 사업화 등 유형별 지원 "
" ‘따로 또 함께’유기적 지원 통해 청년창업 지원망 세밀화 "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문화예술기반·차량 등 생활창업 전담"
"광주신보, 청년창업특례보증 등으로 최대 5천만원까지 융자"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 청년들의 꿈과 희망,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어 줄 청년 창업에 대한 광주광역시의 지원이 더욱 촘촘해지고 있다.
I-PLEX, 이노비즈센터, 연합기술지주회사의 3각 축이 기술창업을 이끌고,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생활창업 지원, 광주신용보증재단의 청년창업특례보증 등이 결합돼 청년창업을 든든하게 지원하고 있다.

먼저, ‘창의적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지역산업을 혁신한다’는 의미의 ‘아이플렉스(I-PLEX) 광주’는 청년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지식기반형 창업과 함께 관련 중소기업을 육성한다.

동구 동명동 옛 광주교육과학연구원에 자리잡은 I-PLEX는 도시형공장, 지식산업, 정보통신산업, 벤처기업 등 지식기반형 중소기업과 함께 스타트업 빌(카페형 창업공간), 비즈스튜디오(시제품제작실), 투자상담실 등 청년들의 기술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도 함께 구축돼 있다.
특히 도시형 산업 육성과 청년 기술창업 플랫폼 구축이라는 투 트랙을 통해 사업화 단계의 중소기업과 창업 준비자들이 하나의 공간에서 협업과 융합을 이뤄 지식기반형 창업과 문화창업 등에 특화돼 지원하게 된다.

광주연구개발특구 내에 위치한 이노비즈센터는 기술성이 가미돼 제조업과 좀 더 밀접한 기술창업 분야를 지원한다.

연구개발특구 내 출연연구기관 및 공공연구기관과 연계해 첨단기술기업, 연구소기업 창업을 위한 원스톱 종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기술 사업화 서비스와 비즈니스 기능을 동시에 수행해 연구개발 성과가 사업화되고 이를 통해 얻게 된 수익이 다시 기술 개발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한다.

현재 한국발명진흥회 광주지회, 전남대학교 기술지주회사, 특허법인, 광주지역사업평가원 등이 입주해 지역대학 및 기업체간 교류협력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창업 기업의 연구환경 조성, 신기술 정보 교환, 기업의 현장 규제 개선 등에 특화돼 있다.

이노비즈센터에는 앞으로도 기술사업화 시너지 효과가 큰 20여개 유관기관 및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며, 2018년까지 총 40여개 기업이 입주하게 돼 명실상부한 광주 특구의 육성 종합지원 거점센터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특허 등을 통해 기술 사업화를 꿈꾸는 청년들은 이노비즈센터 내에 위치하게 될 광주연합기술지주회사를 활용하면 된다.

기술 사업화의 체계적인 관리와 공동 네트워크 수행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될 연합기술지주회사는 대학, 연구소 등의 특허나 기술 등의 거래, 이전 활성화를 통해 대학의 특허 창업을 촉진한다.

특히 전남대, 조선대, 호남대, 광주여대, 광주대, 남부대, 송원대, 서영대 등 지역의 8개 대학이 참여해 산?학?연에서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술을 이전하고 창업을 지원하게 된다.

특허기술의 분석이나 기술 포트폴리오 구성, 기술가치 평가 등과 함께 자회사 설립, 외부 투자자 모집 등도 함께 지원해 기술력이나 자금의 부족으로 인한 창업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이 외에도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문화예술 기반 창업이나 차량기반 창업 등의 생활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2015년에는 총 11개 팀이 지원을 받아 창업했다.

자금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금지원 분야의 중소기업혁신지원 보증펀드, 신기술 기업 투자지원을 위한 창조펀드 등도 함께 운용하고 있다.

광주신용보증재단 등에서는 청년창업특례보증 등으로 최대 5000만원까지 낮은 이율로 창업과 관련된 자금을 지원하는 등 창업이나 소상공인 등을 위한 다양한 보증이 준비돼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창업으로 청년의 꿈과 희망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유형별로 입체적 지원을 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광주가 청년창업의 성공률이 가장 높은 도시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돕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