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떠나는 金, 더민주에 '쓴소리'…"종전의 사고 바꿔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떠나는 金, 더민주에 '쓴소리'…"종전의 사고 바꿔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오는 27일 대표직을 내려놓는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대표는 21일 당의 정체성 논란과 계파 문제를 언급하며 쓴소리를 쏟아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고별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당이 도그마 사로잡히면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한다" "차기 지도부가 나오더라도 보다 더 현실적으로 생각하고 사고를 종전에서 좀 바꿔주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계파가 없어졌다고 어느 한 계파가 당 전체를 장악하는 상황을 전제로 하면 당이 효율과 안정을 기할 수 없다" 등 강경 발언을 연달아 내놨다.
김 대표는 특히 친문(친문재인) 일색의 더민주가 되는 것을 염려한 듯, "계파가 없어졌다고 어느 한 계파가 당 전체를 장악하는 상황을 전제로 하면 당의 효율과 안정을 기할 수 없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는 "원래 정당은 안정성·효율성을 (추구)하는데 여러 계파간의 경쟁 과정 속 조율을 이뤄낼 수 있어야 정당의 생명력이 길게 갈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또한 앞서 불거졌던 '노동자 강령 삭제 논란'을 언급하며 "노동자 강령 문제는 아주 지엽적인 문제"라고 했다. 이어 "정당이 실질적 측면에서 국민과 동떨어진 행동을 보여서 정치권이 아직도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획득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개헌은 시대적 과제"라며 개헌의 필요성을 재차 역설했다. 그는 "국가의 틀을 근본적으로 다시 짜야한다"면서 "제왕적 대통령제가 모든 것을 결정하고 여당은 거수기로 전락하여 대립과 혼란 속에 국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더민주는 대선 준비에 들어가기 전에 개헌에 대한 공식 입장을 명확히 해야한다"며 "대선을 앞두고 책임있는 대선 후보라면 이번 전당대회가 끝나자마자 개헌에 관한 입장과 역할을 마땅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를 언급, "한미 동맹은 한반도의 안보·생존의 문제인 반면 한중 관계는 경제·번영의 틀 안에서 이해돼야 한다"며 "아직까지 전략적 우선순위가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드 관련 정부여당의 대응은 대단히 미흡하고 실망스럽다"면서 "그러나 더민주 역시 책임 있는 수권정당으로서 국익의 우선순위와 역사적 맥락을 따져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대표는 대표직에서 물러난 이후 경제민주화의 실현을 위해 일할 계획이다. 그는 "경제민주화는 제게 주어진 천명이라고 감히 말씀을 드린다"면서 "당 대표를 내다놓은 이후에도 경제민주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그 어떠한 역할도 마다하지 않고 그 어떤 책임이라도 떠맡겠다"고 밝혔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