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호타이어 노·사, ‘광주형 일자리’동참 선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8월 18일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금호타이어 이한섭 사장, 허용대 노동조합 대표지회장과 함께 노사상생을 통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정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을 위해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광주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8월 18일 오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금호타이어 이한섭 사장, 허용대 노동조합 대표지회장과 함께 노사상생을 통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정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을 위해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광주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 광주시와 ‘더불어 사는 광주, 더 나은 일자리 창출 협약’"
"합리적·평화로운 노사문화 조성 공동 노력 및 지원 약속"
"사회적 합의 통한 ‘광주형 일자리’정착 마중물 역할 기대"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금호타이어 노·사가 ‘광주형 일자리’를 위해 광주광역시와 손을 잡았다.
이로써 사회적 대타협과 노사상생을 기반으로 하는 ‘광주형 일자리’라는 광주의 야심찬 실험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광주시와 금호타이어 노사는 18일 오후 시청 3층 비즈니스룸에서 윤장현 광주시장과 허용대 전국금속노조 금호타이어지회 대표지회장, 이한섭 금호타이어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더불어 사는 광주, 더 나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동협약식’을 열고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서에서 시는 노동자의 자존감 회복과 고용안정, 회사의 이미지 개선 및 지속발전을 위해 협력하고, 노사는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모델이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동참키로 했다.
또 금호타이어 노사는 상호 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합리적 노사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시는 노사의 상생적 노사관계를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협력·지원키로 했다.

이어 노조와 회사는 노사갈등에 대해 평화적 문제해결을 최우선으로 하며 시는 이를 위해 노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노사상생 프로그램과 각종 노동정책 현장교육, 문화행사 등을 적극 지원키로 합의했다.

특히 시와 노사는 협약 이행을 위해 상호 신뢰와 진정성 있는 협의를 진행해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추진을 통한 ‘더불어 사는 광주, 더 나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함께 노력키로 했다.

이날 윤장현 시장은 “반세기가 넘게 광주와 함께 성장해온 금호타이어가 최근 들어 경제침체와 노사갈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노사가 기업의 발전에 동참하고 더 나아가 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에 함께하는 협약을 체결하는 것은 노사의 또 다른 양보와 배려이다”라며 금호타이어 노·사의 동참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허용대 대표지회장은 “광주시가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노력에 긍정적 판단을 하여 협약에 이르게 되었으며, 노조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준비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한섭 사장도 “금호타이어가 지역기업 최초로 노사정 공동협약을 체결하게 돼 영광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 노사가 서로 신뢰하고 광주시와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광주형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광주시와 금호타이어 노사 간 협약으로 ‘광주형 일자리’추진에도 마중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주도할 ‘더 나은 일자리위원회’의 출범과 함께 지역 대기업 노사와의 협약으로 지역의 연대와 합의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한편, 광주시와 금호타이어 노·사는 금호타이어의 56년간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지역사회를 위한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광주광역시와 금호타이어가 함께하는 희망드림 콘서트’를 지난 12~14일 3일간 광주시청에서 개최해 1000여 명이 넘는 금호타이어 가족과 시민들이 관람하는 등 성황을 이뤘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