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드론산업의 미래?…레저용 아닌 '상업용 드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11일 코엑스서 드론 심포지엄 개최
진정회 엑스드론 대표 "상업용 시장 규모, 폭발적으로 커질 것"


11일 코엑스서 열린 드론 심포지엄에 전시된 드론. 화재·적조 탐지 등이 가능하며 40여분간 10㎞ 반경내에서 을 운용할 수 있다.

11일 코엑스서 열린 드론 심포지엄에 전시된 드론. 화재·적조 탐지 등이 가능하며 40여분간 10㎞ 반경내에서 을 운용할 수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최근 무인비행체(드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주로 레저용에 국한돼 있다. 하지만 미래 드론산업은 실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임무용(상업용)으로 대거 전환할 것이다. 레저용은 향후 1년 안에 시장 규모가 정체기에 접어들고 대신 상업용은 폭발적으로 커진다."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드론 심포지엄'에서 진정회 엑스드론 대표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렇게 강조했다. 앞으로 드론산업의 무게중심이 물류와 재난ㆍ재해 등 상업용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내다본 것이다.

이런 전망은 미국 방산전문 컨설팅 기업인 틸 그룹(Teal Group)의 조사에서도 발표된 바 있다. 조사 결과 전세계 드론 시장은 올해 26억달러에서 2025년 109억달러로 4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취미용의 경우 현재 22억달러 규모로 시장이 가장 크지만 2019년부터는 보합세를 보이며 2025년까지 1.7배 성장해 39억달러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상업용은 현재 3억9000만달러 규모지만 2022년부턴 비중이 급격히 커지다 2025년엔 지금보다 16.8배 성장한 6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 드론시장도 비슷한 궤적을 보일 것으로 진 대표는 보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신고된 드론은 2012년 169대에서 올 6월 현재 1344대를 기록했다. 또 등록업체도 같은 기간 6개에서 817개로 급증했다.
다만 드론시장의 성장에서 중요한 것은 '안전'이라고 봤다. 진 대표는 "현재 전세계적인 드론개발의 핵심은 기술적 안정화"라며 "임무형 드론은 자칫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산림화재나 적조발생 탐지 등의 각종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국토의 70%가 산림인 우리나라에서 산림분야는 드론의 큰 활용처로 꼽힌다. 이를 위해 산림과학원은 드론을 운용해 화재 탐지와 진화, 소나무재선충병 피해 여부 등 산림의 이상징후를 확인하고 이를 실시간 통제센터로 전송받고 있다. 해상에서는 탐지선을 활용하기보다 드론을 통해 간편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바다의 변화를 파악한다. 매년 6~10월 적조 감지를 위해 매일 100여척의 배를 동원하는데 1척당 유류비가 300만원에 이른다. 매일 적조 탐지에만 3억원을 쓰는 셈이다. 드론을 활용할 경우 비용은 크게 줄일 수 있다.

아울러 정부는 2023년까지 2600억원을 투자해 세계 3대 드론 강국이 된다는 육성 정책을 펴고 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우선 새로운 드론 활용 분야 발굴을 위한 시범사업 추진과 함께 토지보상업무(LH)와 지적재조사사업(LX), 댐ㆍ하천 관리(수공ㆍ국토청) 등 공공분야에서 드론을 검증하는 실증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국민안전ㆍ안보를 저해하지 않는 경우 모든 드론사용사업을 허용하는 사업범위 네거티브 전환 등의 내용을 담은 항공법 시행규칙을 개정했다. 이에 소형 드론(25㎏ 이하) 자본금 요건 폐지, 6개월 단위 장기 비행 승인 도입, 비행승인 면제 범위 확대(12㎏→25㎏ 이하) 등도 이뤄지게 됐다. 또 비행여건 개선을 위해 올 3월 수도권 지역에 초경량비행장치전용구역 4곳을 추가 지정한데 이어 비행 수요가 많은 지역에 전용공역 7곳을 추가해 전용구역을 기존 22곳에서 29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