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드' 논란 속 방중 더민주 초선 의원단…현지 일정 '줄취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 의원들이 8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대학교 국제관계학원에서 중국 교수들과 좌담회를 갖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 의원들이 8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대학교 국제관계학원에서 중국 교수들과 좌담회를 갖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한국과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 결정 후 한중 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초선 의원들이 8일 중국을 방문했다. 김영호 더민주 의원을 비롯해 김병욱·박정·소병훈·신동근·손혜원 의원 등 6명이 방중 길에 올랐다.

이들 의원은 이날 오전 10시50분께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영호·김병욱 의원과 신동근 의원이 먼저 입국장에 나타났고 손혜원 의원은 시간 차를 두고 빠져 나와 취재진을 피하는 등 민감한 모습을 보였다. 박정 의원은 오후 비행기로 합류했다.
이들 의원은 당초 김장수 주중 한국 대사를 만나기로 했던 일정을 취소하고 곧장 베이징대학교로 향했다. 의원들은 김 대사와 베이징 관저에서 오찬을 겸한 면담을 하기로 돼 있었으나 이날 아침에서야 최종 취소 사실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다. 주중 한국 대사관 관계자는 "먼저 만나자고 한 것도 의원단 측이고, 먼저 취소를 통보해온 것도 의원단 측"이라고 말했다.

서울 김포공항에서 다소 여유 있는 입장 표명을 했던 것과 달리 베이징공항에서는 긴장한 기색이 역력했고 서둘러 공항을 빠져 나가는 데 급급한 모습이었다. 당 사드 대책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김영호 더민주 의원은 앞서 김포공항에서 취재진을 만나 청와대가 이번 방중에 대한 명확한 반대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이렇게 문제가 될 것은 아닌데 청와대가 입장을 표명한 이후에 상당히 마음이 무겁고, 또 사명감도 생겼다. 지금 냉각기에 빠져드는 한중 양국 외교 관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민주 초선 의원 6명의 방중을 둘러싼 안팎의 비판 여론이 거세진 상황에서 꼬일대로 꼬인 양국 간 사드 갈등에 빌미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 '의원 외교'를 부각하는 데 애 쓴 흔적이 엿보였다. 김병욱 의원은 베이징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비핵화를 포함한 동북아 평화 질서 구축에 관심 많은 분들이 모여 공부도 하고 상호 교류하는 목적으로 왔다"고 거듭 강조했다.
베이징대에서 열린 좌담회에서도 한중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 주력했다. 김영호 의원은 "중국이 국제 사회 일원으로서 북핵 문제에 관해 한국과 공조를 강화해야 하며 앞으로 어떤 일이 있어도 한중 관계가 훼손돼서는 안 된다"면서 "중국 매체들이 반한 감정을 자꾸 조장하는 것도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정 의원은 "중국이 그동안 소프트 파워로 국제 사회에 참여하려고 했는데 지금 너무 하드파워로 밀어붙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중국 측 참석자는 "한국이 북핵 문제 때문에 사드를 배치하려고 하는 우려와 마음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중국으로서는 (사드 배치가) 중국을 겨냥하고 있어 중국이 우려하는 것은 당연하며 배치 결정 과정에서 한중 정부 간 소통이 부족했던 게 아쉽다"고 밝혔다. 비공개 좌담회 후 갖기로 한 기자 간담회 역시 돌연 취소됐다. 의원단 측 관계자는 "서면으로 입장을 전달하겠다. 개별 질의는 받지 않겠다"며 현장을 서둘러 떠났다.

이들 의원은 이날부터 사흘 동안 베이징에 머물면서 베이징대 좌담회, 교민 간담회 등 일정을 소화하고 중국 공산당 혁명건설촉진회 리홍린 부장이 주최하는 만찬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현지 진출 기업인 간담회는 참석을 꺼리는 분위기 속에 성원이 안 돼 취소됐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