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 새문안5가길 차도 줄이고 보도 늘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확장된 보도는 친환경 시공방법으로 내구연한 100년 이상, 건설폐기물 미발생 등 다양한 효과 기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가 새문안로5가길에 차도는 줄이고 보도는 넓혀 보행자 중심 도로로 재편하는 '도로 다이어트 사업'을 추진한다.

‘도로 다이어트 사업’이란 차로 확장이나 도로 개설 없이 도로 전체의 폭은 변화시키지 않으면서 전체 차로 수를 줄이거나 혹은 차로의 폭을 감소시켜 남은 공간을 자전거도로· 보도 등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사업구간은 경복궁역 인접 내자동 219부터 내자동 223까지(새문안로5가길) 약 200m 정도로 평소 보도 폭이 협소하고 중간에 보도가 설치돼 있지 않아 안전사고 위험이 높고, 불법 주정차로 인해 통행이 불편하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 됐던 지역이다.
종로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차로는 2차로에서 1차로로 줄이면서 보도폭을 2m에서 4m이상으로 넓히고, 기존에 보도가 설치돼 있지 않은 70m 구간에는 2.5~3m 폭의 보도를 신설할 예정이다.
새문안5가길 현장

새문안5가길 현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도로 다이어트 사업’은 7월 공사에 착수해 9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보행자의 안전 및 편익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종로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확장된 보도를 종로구만의 특화된 친환경보도로 조성할 예정이다.

친환경 보도는 흙과 돌(화강석), 모래만을 사용하고 기초콘크리트는 사용하지 않는 침투형 건식공법으로 띠녹지 및 빗물이 지면으로 흡수돼 장마 시 침수 발생률을 줄일 수 있다.

또 보도블록으로 사용하는 화강판석 두께를 일반적인 붙임시공(3~5cm)보다 두꺼운 10cm로 선정해 보행하중으로 인한 파손을 방지한다.

이 외도 친환경 보도블록은 내구연한이 100년 이상 되며 건설폐기물이 발생하지 않고 마찰력도 좋아 보행편의 제공 등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종로구는 이 밖에도 친환경 보도블럭을 사용하고 대청마루, 궁원의 어도와 기와 문양 등을 사용해 종로의 특성을 살려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역사·문화 보행환경 조성 사업', 보수가 필요하거나 구조개선이 필요한 계단을 친환경 소재인 화강석으로 정비하는 '친환경 계단 정비사업' 등 쾌적하고 편안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새문안5가길 공사 구간

새문안5가길 공사 구간

원본보기 아이콘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도로 다이어트 사업’은 차량 중심으로 운영되는 대부분 도로시설을 사람 중심으로 바꾸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쾌적하고 편안한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