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수석 회동, 초반부터 기싸움…추경 입장차 여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야권은 세월호법 개정, 검찰 개혁 등 요구…김도읍 "신속한 추경 처리 협조" 당부

與野 수석 회동, 초반부터 기싸움…추경 입장차 여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일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 등 8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새누리당 김도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은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추경안 심사, 사드 청문회, 검찰 개혁 등 당면 현안과 8월 임시회 일정을 놓고 조율에 들어갔다.
박 원내수석이 모두발언을 통해 "7월을 넘기면서 김도읍 원내수석이 많은 '양보 보따리'를 가져왔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운을 떼자 김도읍 원내수석은 "양보하는 게 아니라 야당에서 주장을 철회해야 한다"며 초반부터 기싸움을 시작했다.

박 원내수석은 이에 질세라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 휴가에서 복귀 하시자마자 아무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여 심히 유감스럽다. 그 영향이 수석까지 미칠 것 같다"는 말로 응수했다.

김도읍 원내수석이 여소야대 정국 속 두 야당의 협조를 요청하자 박 원내수석은 "야당에서 국민의 목소리를 잘 반영할 테니까 양보를 하시고 협치할 수 있게 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박 원내수석은 야권에서 주장한 기업 구조조정 관련 청문회, 백남기 농민에 대한 청문회, 세월호 특별법 개정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필요하다면 사드 배치 관련 청문회를 하겠다고 해 그 부분도 포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정치적 현안과는 별개로 신속한 추경 처리를 촉구했다. 김도읍 원내수석은 "9월 중순 추석을 앞두고 민생경제, 내수경기를 활력을 넣기 위해서 추경이 적어도 이달 12일까지 확정돼야 한다"며 "그래야 정부에서 빨라야 8월말 내지 9월 초에 정부가 집행을 시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들이 먹고사는 문제를 한시름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추경은 정치 쟁점과는 달리 빨리 진행을 시켜야 되고, 다른 정치쟁점은 합리적인 선에서 하나씩 국회에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풀어나갈 용의가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김관영 원내수석은 "중요 정책 현안에 대해 국회에서 토론과 논의의 장을 거쳐서 의견들이 컨센서스를 형성하고, 그렇게 형성된 여러 의사 결정이 제대로 정당성을 가지고 집행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이 우려하는 여러가지 문제들, 나라의 이슈가 되고 있는 사드 문제·검찰개혁 문제 등이 국회에서 제대로 논의되고 나름대로의 합의 방안이 도출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