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래도 '민중의 지팡이'?…인천지방경찰청, 음란행위·불법 오락실 유착 '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지방경찰청. 사진=연합뉴스

인천지방경찰청.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연수 인턴기자] 최근 인천지방경찰청 소속 경찰관들이 잇따라 공공장소에서 음란행위를 하거나 불법오락실 업주와 유착한 혐의로 적발돼 물의를 빚고 있다.

27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감찰계는 이달 초 공연음란 혐의로 불구속 입건된 A(43) 경위를 최근 직위 해제했다.
A 경위는 지난달 18일 오후 4시40분께 인천시 남구의 한 빌라 주차장에서 길을 가던 20대 여성을 보며 음란행위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인천경찰청은 A 경위가 불구속 입건됐는데도 보름 넘게 징계를 하지 않고 미뤄 비판을 받았다.

성범죄를 저지른 혐의가 명백히 드러난 경찰관은 자체 감찰 단계에서도 즉각 파면이나 해임하는 강신명 경찰청장의 '원스트라이크 아웃'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A 경위의 음란행위는 19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전국 지방청 차장·청문 감사담당관 연석회의에서도 도마 위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당일 경찰청은 상습 성희롱 경찰관에 대한 중징계 방침 등을 포함한 '복무기강 확립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나흘 뒤 인천에서 또다시 현직 경찰관이 시내버스에서 음란행위를 했다가 적발돼 특별대책을 무색케 했다.

인천 서부경찰서 소속 B(44) 경위는 23일 오후 11시45분께 인천에서 강화를 오가는 시내버스 안에서 20대 여성 옆자리에 앉아 음란행위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인천경찰청 소속 경찰관과 불법오락실 업주의 유착도 끊이질 않고 있다.

인천 남부경찰서 모 지구대 소속 팀장(58)은 단속용 경찰 차량번호를 업주에게 알려줬다가 구속됐고, 인천경찰청 광역풍속단속팀 소속 경장(34)도 고등학교 동창인 업주에게 수사보고서를 넘겨준 혐의로 26일 체포됐다.

올해 들어 인천경찰청 소속 경찰관들의 비위 행위가 잇따른 것은 소속 직원들의 복무기강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지휘부가 제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당연히 다음 달 강 청장의 퇴임을 앞두고 이뤄질 경찰 수뇌부 인사에서 인천경찰청 지휘부의 입지가 흔들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선 경찰관들은 지휘부가 잇따른 경찰관 비위 행위를 개인의 일탈로 치부하고 징계 등 처벌만 강화해서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인천의 한 경찰서 소속 경찰관은 "공공장소에서 경찰관이 음란행위를 하고 불법오락실 업주와 유착한 행위는 경찰에 대한 국민 신뢰를 크게 떨어뜨린 것"이라며 "동료 경찰관들 얼굴에도 먹칠했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경찰관은 "지금처럼 비위 행위가 터질 때마다 징계만 강화하는 방식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교양(예방교육)의 내실을 다지고 경찰관 선발 단계에서 인성 평가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야간에 근무하고 주간에 쉬는 교대근무 부서에서 자체 사고가 자주 일어나 난감하다"며 "자체 교육을 강화하는 등 비위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연수 인턴기자 you012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