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D등급 몇개社 나오나…구조조정 살생부 촉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달말 새 기촉법 적용한 주채무계열 신용평가 발표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7월말로 예정된 주채무계열 신용평가를 앞두고 기업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구조조정 태풍이 불어닥쳐 어느때보다 깐깐한 잣대로 기업 평가를 하도록 유도한데다 새로 도입된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의 적용까지 받기 때문이다. 당장 올해는 C등급(워크아웃 대상 기업)와 D등급(법정관리 대상 기업)을 받는 기업이 사상최대로 늘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작년엔 54개…올해 얼마나 늘어나나
무엇보다 작년에 추려졌던 구조조정 대상기업보다 기업 갯수가 얼마나 더 늘어날지가 관건이다. 작년엔 54개사가 선정돼 금융위기 이후 진행한 2010년(65곳) 이후 가장 갯수가 많았다. 올해 역시 구조조정 자체가 큰 이슈로 떠오르면서 대상 기업이 더 늘어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C~D등급을 맞은 기업들이 예년에 비해 폭발적으로 늘어나긴 어렵다는 게 당국의 시각이다. 금감원이 작년말 '대기업 수시신용위험평가'를 통해 C등급 11개사, D등급 8개사를 선정한 이후 고작 넉달후인 4월부터 신용위험평가에 들어가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 부실을 가진 기업을 많이 솎아내긴 어렵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수시 평가를 한지 겨우 넉달 후 약관을 늘려서 기업들을 평가하는 것인데 그 사이 부실기업이 폭발적으로 늘긴 어렵다"면서 "500억 이상 신용공여 대상 기업 자체가 겨우 1900개 정도기 때문에 매년 많은 기업이 부실이 되면 부실기업이 아닌 곳이 몇 곳 없게 된다. 평가야 꼼꼼히 하고 있지만 무조건 많은 기업을 솎아내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잣대로 평가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의제기로 몇개사가 빠져나오나…중소기업 취약업종은?

현재 진행중인 이의제기 절차를 통해 몇개 기업들이 C나 D등급에서 빠져나올 지도 관건이다. 올해부터는 기촉법이 바뀌어서 기업들도 평가 결과에 대해 채권은행에 채무 상환능력 검증 자료를 통해 이의 제기를 할 수 있게 됐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 C나 D등급을 맞아도 소명 절차를 포기하고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대상 기업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회생절차에 들어가면 일단 여신회수가 면제되기 때문에 부실기업 중 오히려 이의제기 없이 워크아웃이나 회생절차를 염두에 두는 기업들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10월 이후 진행될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평가는 취약업종이 확대될 지 여부도 관전포인트다. 대기업의 경우 조선 해운 철강 유화 건설 등 5대 취약업종의 신용위험평가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한 상태다. 정부는 지난해 실시한 수시 신용위험평가 결과, 저유가 영향 등을 고려해 전자와 디스플레이 산업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봤지만 구조조정 방안을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도 동일하게 적용될지는 미지수다. 이달 초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정부가 제시한 5대 취약업종 외에 전자부품과 디스플레이 업종도 선제적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공급과잉과 중국 저성장 리스크로 이들 업종 역시 올 하반기 크게 나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