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유휴철도부지 관리방안을 발표했다. 유휴철도부지란 철도를 운영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고 철도 외 용도로 개발 가능한 모든 철도부지나 공간을 일컫는다. 그간 수익성 위주로 개발이 이뤄진데다 주변 지역상권 붕괴, 교통혼잡 등 부작용이 적잖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또 10만㎡ 이상 부지를 개발할 때는 서울시와 코레일ㆍ철도시설공단이 합동으로 전략계획을 짜기로 했다. 아울러 공시지가나 승객수요, 철도부지 토지이용여건 등 주변 지역의 특성을 분석해 철도부지를 중심지ㆍ상업중심ㆍ복합지역ㆍ근린생활ㆍ주거중심 등 5개 유형으로 나눴다. 각 유형에 맞춰 용도나 밀도, 경관 등 유형별 관리기준도 이번에 마련됐다.
그간 철도부지 개발시 다소 모호했던 범위도 명확히 했다. 각 부지별로 이용실태나 위치에 따라 역내부지(역사ㆍ역내선로부지ㆍ역사부재편익부지), 역외부지, 선로부지, 혼합부지, 철도시설 상ㆍ하부지로 나눠 관리기준을 뒀다.
김학진 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관리방안은 개발을 억제하기 위한 게 아니라 철도부지를 역세권 중심으로 효율적으로 활용해야한다는 목적에 따라 마련됐다"며 "철도부지의 개발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일관된 정책ㆍ수단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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