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반기경제정책]유일호 "일자리·민생안정에 특화된 추경 필요…추경 목적 살려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반기경제정책]유일호 "일자리·민생안정에 특화된 추경 필요…추경 목적 살려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대외여건 악화, 구조조정 등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일자리와 민생안정에 특화된 추가경정예산(추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2016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추경 편성 등 가용한 정책수단을 적극적으로 동원해 단기 여건 악화에 신속히 대응하면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등 중장기적으로 세계 경제의 중대한 변곡점이 될 수 있는 흐름에 한발 앞서 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추경 효과가 한시라도 빨리 국민 여러분께 전달될 수 있도록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국회에 제출토록 하겠다"면서 "급박한 경제 상황을 고려, 국회에서 일자리와 민생이라는 추경 목적을 충실히 살려 조속히 처리해 달라"고 요청했다.

유 부총리는 "지난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결정 이후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지금껏 겪어보지 못한 이번 사태의 진행과정에서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에 또 다른 먹구름이 드리우는 건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또 "민간부문의 활력이 좀처럼 살아나지 못하고 있고 일자리 여건도 좋지 않다"며 "앞으로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 내년 말까지 조선업종에서만 6만명이 일자리를 잃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하반기경제정책]유일호 "일자리·민생안정에 특화된 추경 필요…추경 목적 살려야"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이처럼 엄중한 경제상황 속에서 비상한 각오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마련했다"며 "다시 한 번 심기일전해서 전열을 가다듬고 우리 경제를 반드시 살려내겠다"고 알렸다.
유 부총리는 70% 고용률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점을 언급한 뒤 "70% 목표를 포기한 것은 아니며 최대한 고용률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정부의 성장률 전망치가 매년 빗나가고 있다는 지적에 올해 저유가, 브렉시트 등 예상치 못한 요인이 발생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매우 신중히 열심히 정확하게 맞추려고 하지만 새로운 환경이 발생하면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부정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이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와 관련해서는 "법 시행의 효과가 특정 업종에 집중된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며 특정 품목의 소비감소로 일부 업종에 피해가 집중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유 부총리는 홍기택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의 휴직 보도에 대해 "개인적인 일로 그런 결정을 내렸고 이사회에서 (휴직 신청을) 받아들이는 절차를 거친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조영주 기자 yj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