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양희 미래부 장관 "사회문제 해결 위해서는 창의성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양희 미래부 장관이 OECD 디지털 경제장관회의 폐회식에서 한국의 창조경제 관련 정책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미래부)

최양희 미래부 장관이 OECD 디지털 경제장관회의 폐회식에서 한국의 창조경제 관련 정책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미래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장관이 지난 22일과 23일 양일간 멕시코 칸쿤에서 개최된 '제3차 OECD 디지털경제장관회의'에 참가해 6차례의 공식연설과 발언, 10개국 장차관·ITU 사무총장과의 공식·비공식 양자면담 일정을 소화했다.
30여명의 장관급과 국제기구 및 단체, 글로벌 기업과 저명 학자 등 약 50여개국 1200여명이 참석한 장관회의에서 최 장관은 연설과 발언, 양자 면담을 통해 창조경제의 비전·전략과 창조경제 혁신센터의 성과를 중점적으로 전파했다.

특히 이번 회의의 최종 결과물인 칸쿤선언문의 2항에 성장 촉진과 글로벌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창의성을 고무시켜야 한다는 내용을 반영함으로써 미래 디지털 경제발전을 위해 창의성(Creativity)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국제적인 공감대를 형성했다.

최 장관은 디지털 혁신 정책을 논의하는 세부회의에 참석하여 민관 파트너십에 기반한 창조경제혁신센터 성과와 ICT와 기존 산업 간 융합을 추진하는 K-ICT 전략을 소개하는 등 디지털 경제 시대의 정책 모델로서 창조경제를 설명했다.
회의참가 기간 동안 최양희 장관은 총 6건의 공식 양자면담을 통해 창조 경제와 양국의 ICT발전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대하고 협력기반을 강화했다.

먼저 지난 4월 박근혜 대통령의 멕시코 방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헤라르도 루이스 에스빠라자 멕시코 통신교통부장관과 양국간 ICT분야 포괄적 협력범위 확대를 위해 MOU를 개정했고, ICT분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발전에 뜻을 모았다.

또 에이미 아담스 뉴질랜드 통신부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KANZ 2016 논의 의제 협의와 디지털격차 해소, 가축 감염병 등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ICT 융합 사례 등을 소개했고, 나브딥 베인즈 캐나다 혁신과학기술경제개발부 장관과는 양국 간 과학기술혁신협력협정 체결과 향후의 연구개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최 장관은 한국의 악셀 르매르 프랑스 디지털 국무장관과 안드루스 안십 EU 디지털싱글마켓 부위원장과의 면담에서 한국에 와서 창조경제혁신센터 및 문화융합벨트 등을 직접 방문해 볼 것을 제안 했으며, 이에 대해 프랑스 국무장관은 오는 10월 방한하기로 했다. EU 디지털싱글마켓 부위원장도 10월에 한국을 방문해 한국의 사물인터넷, 스마트시티, 5G 기술발전 사항을 직접 확인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을 방문하기로 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훌린 짜오 사무총장과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해 미래부와 ITU간 협력사업 발굴 팀 구성에 합의했으며 이에 따라 개발은행 등과의 공동 협력방안 등을 함께 만들기로 했다.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코스타리카, 칠레 장·차관과 비공식 환담을 통해 상호 방문과 협력 기회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