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기의 롯데]롯데쇼핑, 8개國 71개 법인 지배…檢, 해외법인 계좌흐름 확보 어려울 수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료-한국2만기업연구소)

(자료-한국2만기업연구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2만기업硏 조사 결과, 롯데 32개국 256곳에 해외 법인 보유
이중 18%는 조세피난처 의심 지역에 둬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롯데그룹이 해외법인 256곳 가운데 46곳을 조세피난처 의심 국가에 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롯데그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그룹 해외 법인들의 계좌흐름을 명확히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3일 한국2만기업 연구소는 '롯데 그룹 해외 계열사 현황 분석' 조사에서 롯데 그룹의 해외 계열사 숫자는 올해 256곳으로 작년보다 6곳 많아졌다고 밝혔다.

해외 법인 중 42.2%인 108곳은 중국(홍콩 포함)에 소재한 것으로 파악됐다. 롯데 그룹이 중국을 해외 사업의 전진기지 메카로 삼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중국 다음으로는 베트남(23곳), 미국(17곳), 인도네시아(17곳), 말레이시아(16곳), 카자흐스탄(11곳) 순으로 많은 계열사들이 해외에 포진됐다.

특히 조세 피난처로 의심되는 지역에도 46개 법인을 세워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롯데 그룹 해외 계열사의 18.0%로, 다섯 곳 중 한 곳 꼴이다. 46곳 중 26곳은 홍콩에 계열사를 배치시켜 놓았다. 홍콩에는 롯데마트 차이나가 100% 지분을 확보해 8곳이나 되는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호텔롯데도 2개 계열사를 직접 지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에 이어 싱가포르(9곳), 네덜란드(5곳), 케이만군도(3곳), 룩셈부르크ㆍ모리셔스·영국령 버진아일랜드 등은 각각 1개 법인을 운영 중이다. 이중 영국령 버진아일랜드는 작년 9곳에서 올해는 1곳으로 8곳이나 확 줄어들었다.

네덜란드에는 호텔롯데가 출자해 롯데유럽홀딩스를 직접 지배하는 형태다. 유럽홀딩스는 다시 러시아에 소재한 현지 호텔(ZAO Lotte RUS) 등 계열사 4곳을 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사업은 러시아에서 하면서도 이를 지배하는 회사는 네덜란드에 있는 셈이다. 네덜란드는 전 세계적으로 법인세 등이 낮아 '절세' 목적 등으로 조세 피난처로 많은 기업들이 선호하는 곳 중 하나다.

롯데그룹의 해외 계열사 중 71곳은 '롯데쇼핑'에서 실질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파악된 71개 법인이 분포한 국가 수도 8개국이나 됐다. 8개 나라에 분포된 법인은 많게는 6단계에 걸쳐 분산시켜 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대표적으로 롯데쇼핑은 룩셈부르크에 소재한 코랄리스를 포함해 중국(홍콩 포함),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에 있는 법인 10곳을 직접 출자한 것으로 파악됐다. 10개 법인 중 롯데쇼핑홀딩스 싱가포르와 홍콩에 소재한 롯데쇼핑홀딩스 홍콩을 비롯한 4개 회사가 다시 다수의 자회사 등을 거느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한국2만기업연구소)

(자료-한국2만기업연구소)

원본보기 아이콘

이중 롯데쇼핑홀딩스 홍콩은 무려 27개 회사를 중국과 케이만 군도에 세워놓고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만에 세운 법인 중 핵심은 LHSC 유한회사다. 이 회사는 다시 케이만에 세운 럭키 파이의 최대주주로 활동 중이다. 케이만에 있는 럭키 파이는 중국 상하이에 4개 법인을 뒀고, 4개 법인 중 한 곳인 럭키 파이(상해)포메이션은 다시 중국에 4개 회사를 거느리는 등 꼬리에 꼬리를 물며 복잡한 지배 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일선 2만기업연구소 소장은 "롯데 그룹을 비롯해 국내 다수의 대기업 등은 조세 피난처 목적으로 홍콩에 해외 법인을 두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우리나라와 홍콩과는 아직 조세협정을 정식 체결하지 않아 국내 검찰 및 국세청에서 계좌 자료 등을 분석하데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 소장은 "검찰과 국세청이 국내 재벌 등의 해외 비자금 조성 현황 등을 철저하게 조사하기 위해서라도 국회에 계류 중인 홍콩과의 조세 협약 비준안이 20대 국회에서 통과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