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대노총 여의도서 대규모 결의대회 "성과연봉제 강행하면 9월 총파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양대노총 공공·금융부문 노동자 모여 정부의 노동개악 중단 촉구…성과연봉제 폐지 등 정부 변화 없으면 9월23일 40만 공공·금융노동자 총파업 단행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양대노총 공공ㆍ금융부문 조합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0만 공공ㆍ금융노동자 총력 결의대회'가 개최됐다.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양대노총 공공ㆍ금융부문 조합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10만 공공ㆍ금융노동자 총력 결의대회'가 개최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수습기자] "저성과자 해고하는 성과연봉제는 명백한 불법이자 위헌이다. 공공·금융부분을 개혁할 것이 아니라 불법과 협박을 일삼은 정권을 개혁해야 한다."

민주노총, 한국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공원 문화마당에서 '10만 공공ㆍ금융노동자 총력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성과연봉제를 비롯한 정부의 '노동개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성과연봉제 폐지 등 노동개혁에 정부의 변화가 없으면 9월23일 '40만 공공·금융노동자 총파업'을 단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집회에는 조합원 10만여명(경찰 추산 5만5000명)을 비롯해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한정애 의원 등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참석했다.

양대노총 공동위는 "정부가 지난 14일 대통령 주재 공공기관장 워크숍을 개최해 성과연봉제 확대 등 공공기관을 끝까지 개혁한다고 밝혔다"며 "독재적인 정권에 맞서기 위한 선도투쟁으로 집회를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진정한 공공개혁은 낙하산 인사를 법으로 금지해야 하는 것"이라며 "성과연봉제를 불법으로 밀어붙일 게 아니라 극한에 달한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최저임금을 1만원까지 올리고 노동자를 위한 사회 안전망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직무대행은 "현 정권은 얼마 전 19살 하청업체 노동자의 사망으로 국민의 분노가 커진 이 시점에서도 생명과 안전에 대한 대책은 없이 성과연봉제를 강행한다"며 "성과연봉제를 저지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우리에게 주어진 시대적 과제"라고 했다.

이용득 의원은 "전국 돌며 성과연봉제 진상조사를 다닌 결과 100%가 불법이었다"며 "정권이 경제 정책 실패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해야할 공공부문은 민간과 분명히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잣대로 성과연봉제를 실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집회에 참석한 모든 조합원들은 '해고연봉제 저지'라고 적힌 손 피켓을 들고 "성과주의 강요말라", "강제퇴출제 중단하라"고 외치며 성과연봉제 도입 및 정부의 노동개혁을 비판했다.

본행사가 종료된 오후 3시40분부터는 금융부문 조합원 5000여명이 여의도공원부터 국회의사당 앞까지 300m 구간을 행진했다.

경찰은 집회 장소 곳곳에 100개 중대 6000여명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집회는 오후 4시20분께 충돌 없이 마무리됐다.




문제원 수습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