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병세 외교장관, 미수교국 쿠바 첫 방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병세 외교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대한민국 외교장관으로서는 처음으로 쿠바를 방문한다고 외교부가 4일 밝혔다.

외교부는 윤 장관이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국빈방문 주요 일정 수행을 마무리하고 곧바로 카리브국가연합(ACS)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4~5일(이하 현지시간) 쿠바를 방문한다며 이 같이 전했다.
외교부는 ACS 정상회의는 미-쿠바 관계정상화 이후 쿠바에서 열리는 최초의 정상급 다자회의라면서 "우리의 미수교국인 쿠바에서 행사가 개최되고, ACS 측의 초청을 감안해 참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4일 오후(한국시간 5일 새벽) 쿠바에 도착해 ACS 정상회의 세션 참석과 알폰소 다비드 무네라 ACS 사무총장 면담, 동아시아와 중남미 양 지역의 협의체인 동아시아·라틴아메리카협력포럼(FEALAC)의 전·현직 의장국인 코스타리카와 과테말라 외교장관과 회담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앞서 ACS의 알폰소 다비드 무네라(콜롬비아) 사무총장은 윤 장관의 참석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내왔으며, 윤 장관은 박 대통령 수행 일정을 감안해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을 장관대리 자격으로 3~4일 일정으로 쿠바로 먼저 보냈다.
외교부는 이번 방문에 대해 "대(對) 중남미 네트워크 외교의 연장선사에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중남미 지역의 중요한 축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고위급 협의가 다소 미진한 카리브지역과의 연계성을 구축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외교부는 "윤 장관은 ACS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각국 정상, 외교장관들과 자연스럽게 접촉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혀 쿠바 측 고위 인사와의 접촉 가능성이 주목된다.

한편 쿠바는 1949년 대한민국을 승인했지만 1959년 쿠바의 사회주의 혁명 이후 양국 간 교류는 단절됐으며, 이에 따라 공식 수교관계를 맺은 적이 없다.

ACS는 1995년 출범한 카리브 연안 국가들의 연합체로 쿠바를 비롯해 25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해있다. 우리나라는 1998년 12월 바베이도스에서 열린 제4차 ACS 각료이사회에서부터 옵서버로 참여하고 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