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野 3당 원내수석 "원 구성 법정시한 내 완료" 한목소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누리 "더민주 양보 기대"…국민의당 "조정자 역할할 것"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 회동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 회동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0대 국회 임기 첫날인 30일 원 구성 협상을 법정 기한 내에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새누리당은 더불어민주당에 '시원한 양보'를 호소했고, 국민의당은 여야 간의 '조정자' 역할을 하겠다고 나섰다.

새누리당의 김도읍, 더민주의 박완주,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3시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20대 원 구성을 위한 실무 협상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선 1당이 된 더민주의 박 원내수석이 첫 발언권을 가졌다. 박 원내수석은 모두발언을 통해 "원 구성은 민생국회의 출발"이라며 "오늘부터 3당 수석 간에 쉬지 않고 원 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더민주도 많은 양보를 생각하고 있다"며 "빠른 선택으로 6월 국회가 법정 시한 안에 개원돼서 민생을 챙기고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도읍 원내수석은 '협치의 정신'을 강조하며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정부의 거부권 행사로 원 구성 협상에 차질이 빚어져선 안 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오늘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가 시원시원하게 양보하겠다고 공언하신 만큼 새누리당에서도 많은 기대를 걸고 이 자리에 왔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국회 운영의 책임을 지고 있는 야당에서 '일하는 국회' '민생 살리는 국회'를 위해 많은 양보를 해 20대 원 구성이 원활하게 시한 내에 이뤄지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관영 원내수석은 "청와대 회동 이후 국회법 거부권 문제, 임을 위한 행진곡 등 여러가지 협치에 찬물을 끼얹는 흐름들이 있다"면서도 "국민들이 민생을 가장 중시하고 20대 국회에 대한 기대가 있는 만큼 저희는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투 트랙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1당, 2당이 서로 양보하겠다고 했는데, 실제로 양보하는지 안 하는지 잘 보고 저희가 잘 조정해서 시간 내에 원 구성이 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잘 하겠다"고 언급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