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아차-SK텔레콤 '기아 T맵' 개발…정확도·편리성 최적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아차 홍보모델이 '기아 T맵' 기술이 적용될 예정인 K5 차량에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기아차 홍보모델이 '기아 T맵' 기술이 적용될 예정인 K5 차량에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기아자동차는 SK텔레콤과 함께 '기아 T맵' 애플리케이션을 공동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앱은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이용하던 실시간 내비게이션 T맵을 차량의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운전자의 시선과 동작 등을 고려해 메뉴의 구성이나 위치, 글자 크기 등을 차 전용으로 최적화함으로써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단순하게 휴대폰 화면을 차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에 그대로 복사하는 방식이었던 기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서비스와 차별화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차량의 주행정보를 기반으로 위성항법시스템(GPS)과 추측 항법(데드레코닝) 기술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GPS만을 활용해 현위치를 파악하는 기존 T맵 보다 더 정확하게 차량의 현재 위치와 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또 설정한 시간에 맞춰 주ㆍ야간 모드가 변경되는 현재의 T맵과 달리 차량의 조도센서 정보를 활용해 화면의 밝기를 자동으로 변경해 주ㆍ야간 구분 없이 터널이나 어두운 지역에서도 최고의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서비스는 차량 내 USB 단자와 스마트폰을 유선으로 연결한 뒤 휴대폰에서 내려받은 기아 T맵을 구동하면 실행된다. 해당 서비스가 적용된 차량은 통신사와 관계 없이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기아 T맵 전용 앱을 내려받을 수 있다.

기아 T맵은 다음 달 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6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처음으로 소개될 예정이다. 오는 7월 공식 앱 출시와 함께 양산되는 K5에 실제로 적용된다.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살펴보면서 해당 서비스 적용 차종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는 기아자동차와 약 2900만 가입자를 보유한 SK텔레콤과의 시너지 효과 덕분에 국내 업체 최초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성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현실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