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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간식' 1일 외식횟수 5년 전보다 크게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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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하루동안 외식 관련 가맹점에서 카드로 결제하는 횟수가 5년 사이에 크게 늘었다.

21일 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일반 식당이나 제과점, 카페 등 외식 관련 가맹점에서 하루동안 결제하는 횟수가 5회 이상인 고객이 2011년에 비해 2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회 결제하는 고객도 5년 전에 비해 143% 늘었다. 3회와 2회 결제 고객도 각각 80%, 3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1회만 결제하는 고객은 2011년에 비해 12% 감소했다.
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 관계자는 "하루 중 점심식사를 사먹는 것 외에 후식이나 간식 등을 추가로 사먹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외식 가맹점에서 3회 이상 결제하는 고객들을 세대별로 살펴보면 30~40대 여성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2011년 대비 올해 3회 이상 결제 이용자 중 30~40대 여성 증가율은 각각 134%와 147%로 나타났다. 같은 세대의 남성 증가율은 109%와 107%로 여성과 최대 40%포인트 차이를 보였다.

3회 이상 결제자의 업종별 결제건수 비중을 살펴보면 일반식당을 제외하고 제과점이 3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카페도 30%에 달해 제과점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 외에 패스트푸드는 16%, 분식은 15%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분식업종 이용 비중은 2011년 8%로 5년 새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최근 분식업 프랜차이즈가 생겨나면서 주로 현금 결제가 이뤄졌던 분식집에서 카드 결제가 많이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외식 유형은 다양화됐지만 외식 이용단가는 전체적으로 하락했다. 올해 외식 업종별 건당 결제액은 일반식당이 2011년 대비 25% 줄어 가장 감소폭이 큰 것으로 집계됐다. 분식도 17%, 치킨은 16%로 10%대 중후반의 높은 감소율을 보였고, 제과와 커피는 7%와 5% 감소했다. 패스트푸드는 5년전에 비해 1% 줄었다.

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 관계자는 "우리의 최근 외식 문화가 제한된 예산으로 다양한 업종을 이용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며 "점차 가볍게, 그러나 자주, 아침과 간식을 챙기는 패턴이 형성돼 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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