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원·성남 등 6개 경기도 지자체장 "지방재정개혁안 철회"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수원ㆍ성남ㆍ고양ㆍ용인ㆍ화성ㆍ과천 등 경기지역 6개 지방자치단체장이 국회를 찾아 정부의 지방재정 개혁안 철회를 요구했다.

염태영 수원시장,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정찬민 용인시장, 채인석 화성시장, 신계용 과천시장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지방재정 개편안 추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염태영 수원시장 등 6개 도내 지자체장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의 지방재정개혁안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 등 6개 도내 지자체장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의 지방재정개혁안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들 단체장들은 "정부의 추진방안을 보면 도내 6개 지자체의 경우 최대 2700억원, 총 8000억원 이상 예산이 줄어들어 재정파탄 상태가 될 것"이라며 "특히 당사자인 지자체들과 아무런 협의없이 지방재정 개혁을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무시한 처사"라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또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자치재정 확충이 전제돼야 하므로, 정부는 2009년 약속한 지방소비세율의 단계적 확대와 지방교부세율의 상향조정, 지방세 비과세 감면 축소 등 정부가 원래 약속했던 지방재정 확충계획부터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대통령 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는 2014년 7월 발표한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에서 ▲지방소비세율 상향조정(11%→16%) ▲지방세 비과세ㆍ감면 축소(8000억원) ▲지방교부세 교부율 상향조정(19.24%→20%)을 통해 4조7000억원의 지방재정 보전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들 단체장들은 전국 지자체와 함께 행정자치부를 항의방문하고 서명운동 등 공동보조를 맞춰나가기로 했다.

앞서 행자부는 지난달 22일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2018년부터 시ㆍ군세인 법인지방소득세의 50% 내외를 공동세로 전환하고, 시ㆍ군 조정교부금의 배분방식을 변경하는 등의 지방재정 개편안을 내놨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