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조조정 긴급점검]고통분담·자금지원…엇갈리는 채권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상선 사채권자 “채무재조정 불가” 반발에 채권단 “희생은 필수”

[구조조정 긴급점검]고통분담·자금지원…엇갈리는 채권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정부가 조선·해운·건설·철강 등 취약업종에 이어 구조조정이 필요한 업종이 있는지를 추가로 선정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정부의 취약업종 선정은 일종의 가이드라인으로 작용하면서 채권은행들이 현재 진행하는 구조조정 대상 기업을 선별하는 작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진행중인 조선 철강 해운산업의 구조조정과 관련, 채권단의 입장은 "자구노력과는 별개로 구조조정을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안별로 채권단의 입장은 다소 엇갈린다.
현대상선 채권단 관계자는 "채무재조정이 안되면 다 죽는다. 채권단 모두 원금을 돌려받을 수는 없다. 희생은 필수"라고 밝혔다. 현대상선에 회사채 투자를 한 신협 등 단위조합이 채무재조정에 미온적인 태도를 꼬집은 것이다.

하지만 현대상선 사채권자들은 "채무재조정은 불가하다. 원금만큼은 회수해야 한다"며 강하게 맞서고 있는 상태다. 앞서 현대상선은 지난 7일 1200억원 규모 제 176-2회 회사채 만기시점에 원리금을 갚지 못했다. 현재 원금과 이자를 포함해 총 8100억원의 사채원리금 미지급이 발생한 상황. 채권단 관계자는 "손실을 최대한 줄여야 하는 만큼 고통분담은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상선의 경우 용선료 인하를 위한 해외 선주 설득기간은 연장 될 전망이다. 당초 지난달 29일에 체결된 조건부 자율협약은 현대상선의 자금 사정을 고려해 6월 말이 마지막 기한이였다. 하지만 KB금융이 현대증권을 1조2500억원에 인수하면서 유입된 자금으로 현대상선은 한숨 돌렸다.
자율협약은 용선주와 사채권자를 포함한 모든 비협약채권자의 공평한 채무재조정이 전제다. 이 중 하나라도 무산될 경우 자율협약은 종료된다. 이 경우 현대상선은 법정관리에 들어간다.

채권단 관계자는 "용선료 인하를 위한 협상은 현대상선의 자금사정상 6월말이 마지막이었지만 채권매각 대금이 들어오면서 협상 할 수 있는 기한이 조금 더 늦어 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산업은행은 현대증권 매각으로 확보되는 유동성을 모두 현대상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용도로만 사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선업 구조조정도 상황이 복잡한 것은 마찬가지다. STX조선은 4000억원의 추가지원 자금 중 남은 자금이 현재 1500억원에 불과하다. 채권단 안에서는 빠르면 6월에 추가지원 자금 모두 소진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하반기부터는 추가 자금 지원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채권단 관계자는 "인도되는 선박을 통해 자금 유입효과를 기대하지만 미스매칭이 발생 할 수도 있다"며 "현재 자금으로는 걱정되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은 "여러가지 조건을 가정하더라도 최대한 올해까지는 현재 자금을 가지고 버틴다"는 입장이다.

다만 산은은 조선소 매각 가능성은 배제했다. 독자적으로 회생 할 수 있게 만들어야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금융권에서는 해운ㆍ조선의 구조조정의 속도가 나지 않는 것에 대해 이해관계자가 너무 많다고 지적한다. 채권은행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는 이유다. 금융권 관계자는 "해운·조선의 앞으로 전망이 불확실해 정리하려는 방향은 굳건하지만 이해당사자간 협상을 중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국가가 직접 나서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해운·조선을 기업구조조정촉진법 대상으로 할 경우 해외 선사로부터 선수금환급보증(RG)의 대위변제를 요구받기 때문이다. 선수금환급보증은 발주처로부터 선수금을 받은 조선사가 배를 인도하기 전 망할 경우에 대비해 금융기관이 지급보증을 서는 내용이다. 워크아웃 절차가 시작되면 사실상 채무불이행 상태로 간주해 선수금환급을 요구한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