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교육 '줄세우기 폐지' 4·16교육체제로 전환…20일 선포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세월호 참사 2주년에 맞춰 '경기교육'이 새로운 교육체제로의 전환을 시도한다.

경기도교육청은 오는 20일 수원 경기도교육연구원 대강당에서 '4ㆍ16교육체제' 선포식을 개최한다. 이날 선포식에는 타 시ㆍ도 교육감도 참석해 공동선언문을 발표한다.
선포식 행사는 추모 영상 상영, 새 교육체제에 바라는 학생ㆍ학부모ㆍ교사의 미니 연설 순으로 진행된다.

이날 발표될 4ㆍ16교육체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폐지,기초학력 부진 해소 문제 등 국가 차원과 경기교육청 수준에서 해결할 10대 과제가 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그동안 수능과 학업성취도 평가를 '국가 주도의 줄 세우기식시험'으로 규정하고 이를 폐지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기초학력 문제와 계층 간,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4ㆍ16교육체제는 이재정 교육감이 2014년 10월 "학생들이 다수 희생된 세월호 참사 비극의 시대정신을 담아 혁신교육체제의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힌 후 논의가 시작됐다.

세월호 참사의 교훈을 잊지 말고 한국 사회와 우리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려는 시도가 4ㆍ16교육체제인 셈이다.

경기교육청은 이후 재단법인 경기도교육연구원을 중심으로 교육체제 개편 초안을 마련하고 여러 차례 토론회를 거쳐 최종안을 완성했다.

올해 초에는 4ㆍ16교육체제가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배움을 즐기는 학습인 ▲실천하는 민주시민 ▲따뜻한 생활인 ▲함께하는 세계인을 제시하고 4ㆍ16교육체제의 출범을 예고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