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보험 불완전판매 7만8642건
4일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25개 생명보험사와 14개 손해보험사가 새로 판매한 계약은 1989만2103건이다. 이중 불완전판매가 발생한 계약은 7만8642건으로, 전체의 0.4%를 차지했다.
생명보험업계에서는 10만건 이상의 판매가 발생한 채널 가운데 홈쇼핑 판매의 불완전판매 발생 확률이 가장 높았다. 생보사들은 홈쇼핑 채널로 70만31건의 계약을 판매했으나 이 가운데 7162건(1.02%)은 불완전판매였다.
이어 텔레마케팅(TM)에서 판매된 43만4125건 가운데 4285건이 불완전판매(0.99%)였다. 직영 다이렉트 채널의 불완전판매 비율도 0.89%나 됐다.
손해보험업계에서 가장 높은 불완전판매 비율을 기록한 채널은 텔레마케팅이다. 60만6664건 가운데 4045건(0.67%)에 달했다. 홈쇼핑 채널은 0.52%(61만9610건 판매 중 3197건)로 뒤를 이었다. 대면채널 중에서는 GA 채널이 0.2%로 상대적으로 높은 불완전판매 비율을 보였다.
보험사별로 살펴보면, 연간 10만건 이상의 신계약을 판매한 생보사 가운데는 신한생명이 1.62%로 가장 높은 불완전판매 비율을 기록했다. 이어 동부생명(1.47%), AIA생명(1.27%), 동양생명(1.02%) 순으로 나타났다.
손보사 중에서는 에이스손보(0.53%), 현대해상(0.35%), 롯데손보(0.26%), 동부화재(0.25%) 등의 불완전판매 비율이 업계 평균(0.22%)을 상회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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