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점주가 잘돼야 본사도 성장"…문창기 회장 "이디야 3000점, '상생'이 밑바탕"(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가커피 해봐서 아는데…그 가격에 점주들은 남는 거 없어"
2020년까지 매장 3000개, 매출 1조원 달성은 '가맹점주'에서 나와
상권 충돌하지 않도록 비수도권 지역 위주로 출점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이 31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신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까지 매장 3000개를 내고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히고 있다.(사진=이디야커피)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이 31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신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까지 매장 3000개를 내고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히고 있다.(사진=이디야커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점주들의 매출과 폐점률을 가장 관심있게 보고 있습니다. 점주들의 부담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청소비도 본사와 반씩 부담하도록 하고 있고, 인테리어를 리뉴얼하고 싶다고 하면 5000만원까지 무이자로 지원해주는 등 점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31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신사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까지 매출 1조원, 매장 3000호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뒤, 이 과정 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맹점주'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잇달아 '가맹본사 갑질논란'이 벌어지고 있어 문 회장의 이번 발언은 더욱 주목된다.

올해 창립 15주년을 맞는 이디야커피는 이날 간담회에서 '비전 2020'을 발표했다. 이디야커피는 2020년까지 매출 1조원을 달성하고 가맹점 3000호점을 돌파한다는 계획 이다.

지난해 1800호점을 돌파했으며 올 하반기에는 2000호점이 넘어설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보고 있다. 향후 5년간 품질, 서비스에 대한 경쟁력 또한 강화하면서 국내 대표 커피 브랜드로 위상을 굳힌다는 것이 목표다.
문 회장은 이 과정에서 가맹점주들끼리 상권이 충돌하거나 매출이 감소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의주시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문 회장은 "매장 확대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현장에 가는 것"이라며 "본사 직원들이 한 달에 한 번씩 직접 매장에 가서 점주들의 고충을 듣고 이를 정책에 반 영하는 식으로 소통을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커피가격의 거품을 빼 점주들의 손익을 향상시켜왔다"며 "점주들이 장사가 잘돼야 본사도 잘된다"고 강조했다.

저가커피에 대해서는 "그 가격에 팔아서는 점주들 마진이 없다"며 이디야커피는 현재의 중저가 커피를 유지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회장은 "사실 이디야커피도 5~6평 규모 매장의 저가커피로 시작했기 때문에 누구보다 그 시장을 잘 안다"며 "목 좋은 자리에서 인력까지 두고 매장을 운영하게 되면 점주들 마진은 얼마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점주들의 이익"이라며 "메뉴를 더 강화하는 등 점주들의 손익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회장은 "매장 3000개를 내겠다고 하지만 무조건 내주면 안된다"며 "현재 호남과 영남 쪽에 매장이 많이 부족해 지방 위주로 출점할 것이며 가맹점주들이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손익을 맞출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디야커피는 비수도권 위주로 매장을 넓혀갈 계획이다. 이디야커피는 수도권에서 1014개 매장을 두고 있어 전체의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 영남권이 350개의 매장으로 22%를 차지하고 있다. 수도권 인구 대비 매장 비율로 보면 비수도권 매장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이 지역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 확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디야커피의 지난해 폐점 수는 1800여개 매장 중 21개로 전체의 1%대에 그쳐 동종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최저치에 속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