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입사때 쓴 내 자소서 다시 읽어보니…ㅎㅎㅎ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취업 노크하던 간절한 문구들, '영상'으로 만들어 삼성그룹 페북에

"스마트한 삼성에서 빛나는 별이 되겠습니다", "미소의 가장자리를 채우는 하루"…그럴듯한 수사들로 한껏 자신을 치켜세웠던 문장들과 누구라도 눈여겨 봐주기를 소원했던 절박함. 이런 내용으로 가득 차 이제 다시 꺼내보자니 얼굴이 화끈거리는 '자기소개서'를 다시 읽는다면 어떨까. 담담히 읽다가도 웃음이 터지고 이내 민망함을 떨치지 못한 채 "못 읽을 것 같아요"라고 고백하고 "이게 실제로 다 나가는 것은 아니죠?"라고 되묻게 된다.

삼성전자 정소이 대리가 자신의 자소서를 읽던 중 쑥스러워하고 있다.

삼성전자 정소이 대리가 자신의 자소서를 읽던 중 쑥스러워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취업준비생 시절 자신이 낸 자기소개서를 다시 읽는 삼성그룹 직원들의 영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삼성인 자소서를 다시 읽다'라는 제목의 이 영상은 지난 21일 삼성 공식 페이스북에 올라와 현재 조회수 100만을 넘겼고 공유도 1만여 건 가까이 이뤄졌다.
전하는 메시지는 "모두를 위한 합격 자소서는 없다"는 것. 이 영상에 출연하는 삼성전자 박경재 선임, 삼성바이오로직스 송주영 프로, 삼성SDS 권민현 선임, 삼성전자 정소이 대리는 모범 자소서를 참고하기 보다는 자신만의 자소서를 써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박경재 선임은 "선배들이 (합격)자소서라고 던져주고 간 것들이 있긴 있었어요. 그런데 크게 도움은 안 되더라고요"라고 말했다. 서로 다른 삶을 살아온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라는 게 이유다. 권민현 선임도 "인터넷에 합격자소서가 많이 돌아다니지만 다른 사람의 자소서는 안 보려고 노력을 했다"고 했다.

삼성SDS 권민현 선임이 취준생들에게 자소서 팁을 알려주고 있다.

삼성SDS 권민현 선임이 취준생들에게 자소서 팁을 알려주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면서 이들이 털어놓는 것은 삼성의 직원으로 말끔한 지금의 모습보다는 자소서를 쓸 때의 부족함이다. 누구는 지방대 출신이고 누구는 영어 성적이 없었으며 누구는 학점이 낮았고 인턴 경험과 자격증이 없는 사람도 있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이들은 자소서를 쓸 때 취업준비생들이 느끼는 압박감과 중압감을 알고 있으며 얼마나 막막했는지 공감하고 있다고 했다. 자소서를 쓰고 있는 후배들에게 전하는 조언도 덧붙였다. "쉽게 안 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노력한 만큼 잘 될 거예요", "가능성에 한계를 두지 마세요", "당신은 당신의 생각보다 가치 있는 사람입니다"
삼성전자 박경재 선임이 취준생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삼성전자 박경재 선임이 취준생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금보령 수습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