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전하게 자전거 타는 방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진구, 올바른 자전거타기 문화 정착을 위해 ‘2016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실’ 연중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따뜻한 봄바람이 살랑살랑 부는 3월말. 본격적인 야외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전거 이용자도 많아지고 있다.

자전거는 신체발달과 체력향상에도 효과적이고 일상생활이나 여가활동으로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운동이지만 사전에 충분한 안전교육을 받지 않으면 자칫 교통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올바른 자전거타기 문화 정착을 위해‘2016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실’을 연중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전거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에 대한 위험성을 인식시키고 안전한 자전거타기 습관을 생활화 하기 위해 2011년부터 추진, 지난해는 11개 기관을 방문, 총 219명에게 교육을 진행했다.

먼저 구는 이달부터 지역 내 어린이집 등 아동 관련시설, 초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 경로당을 대상으로 접수를 받고 있다.
자전거 안전교실

자전거 안전교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교육은 자전거 안전교육 경험이 풍부한 교통안전교육 전문기관인 한국어린이안전재단(대표자 고석) 소속 전문강사가 맡아 지도한다.
희망하는 기관에서 교육진행을 요청하면 구가 이를 접수해 일정을 알려주고 강사가 직접 시설을 찾아가 순회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약 2시간정도 소요, ‘자전거는 차’라는 인식과 함께 ▲ 자전거 운전자의 의무 ▲ 자전거 교통안전 수칙 ▲ 자전거 구조 및 안전장구 착용방법 등에 대해 알려준다.

또 자전거 안전하게 타는 법 실습을 통해 교육생들의 참여율을 높이는 등 연령별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구는 자전거타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올해 ▲ ‘지하철역 주변 자전거 이용시설 개선사업’▲노후·훼손된 자전거 안전표지판 정비 등‘자전거 편의시설’ 개선 ▲자전거가 없거나 고장이 나 이용할 수 없는 주민들을 위한 ‘자전거 대여 및 수리센터’ 운영 등에 관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이번 교육으로 자전거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해 올바른 자전거 이용문화 확산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며“앞으로도 구는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