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디어 상품 다각화로 플랫폼도 '분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미디어 상품이 다각화되면서 미디어의 유통채널인 플랫폼의 분화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유진투자증권은 11일 보고서를 통해 현재까지 미디어 유통 채널은 지상파 방송 및 IPTV와 케이블 방송 등의 유료방송 채널로만 구성돼 있었지만 미디어 상품이 다각화됨에 따라 플랫폼 분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판도라TV와 아프리카TV 등이 1인 방송시대를 열었고 1인미디어를 이끄는 기획사인 MCN 사업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 미디어 다각화의 사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CJ E&M 다이아티비(DIA TV), 트레저헌터, MBC 마이리틀텔레비전, KBS 예티스튜디오 등이 주요 MCN 사업자다. MCN사업자들은 1시간 가량의 드라마, 예능 이외의 다양한 콘텐츠, 다양한 분량의 미디어 콘텐츠들을 양산하는 중에 있다.

최근 부각되기 시작한 VR(가상현실) 콘텐츠 역시도 새로운 형식의 미디어 상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VR 콘텐츠 시장 역시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디어의 다각화로 인해 플랫폼 역시 분화가 전망된다. 소비자들이 명품은 백화점에서 사고 일상재는 편의점이나 할인점에서 사는 것처럼 미디어 상품의 분화로 미디어 유통 채널인 플랫폼 사업 역시 분화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이는 통신사들의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 SK텔레콤은 미디어 플랫폼인 옥수수 이외에도 음악,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전문 콘텐츠 플랫폼인 핫질도 운영하고 있다. KT는 올레TV 개인방송 채널이 있으며 LG유플러스는 LTE 비디오 포털이 있다.

최근 SK브로드밴드가 3200억원 규모의 콘텐츠 펀드를 조성하기로 한 것도 미디어 상품 다각화와 플랫폼 분화를 촉진시킬 것으로 보인다. SK브로드밴드는 해당 펀드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MCN과 VR 등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사 해외진출, 스타트업 등에 투자하기로 했다.

김준섭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콘텐츠 투자가 주로 영화 콘텐츠 및 배급사에 투자됐던 것을 감안하면 뉴미디어 콘텐츠 및 미디어 스타트업에 1600억원이 투자된다는 것은 미디어의 범위를 넓혀가는 움직임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