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친일인명사전 구입 대상 중·고교 92% 구입 완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의회 29일 밝혀...필사본 제작 범국민운동 돌입

친일인명사전

친일인명사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서울시교육청의 예산 편성에 따라 친일인명사전을 구입해야하는 서울 시내 중·고등학교 중 92%가 실제 구입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6일을 기준으로 서울 시내 중고교 중 구입 대상 583개 학교 중 92%인 539개 학교가 친일인명사전 구입을 완료했다.
중·고교의 친일인명사전 구입은 2014년 김문수 교육위원장의 제안으로 서울시교육청이 1억755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친일인명사전을 이미 구입한 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학교들이 구입·비치하도록 했다.

그러나 일부 보수 성향의 사학 등 40여개 학교들이 구입을 보류하거나 미루고 있다.

김문수 교육위원장은 "이들의 행위는 서울시의회의 예산 의결권을 무시하고 교육감의 지시사항을 거부하고 있어서 학생들에게 본을 보여야할 교육자이자 공직자로서 매우 잘못된 것"이라며 "교육자로서 국가관이 매우 의심스러우며, 공직자로서 지시거부 등 불법행위에 대해 서울시의회 출석요구와 징계조치요구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위는 29일 제97주년 3.1절을 맞아 '기억되지 않는 역사는 반복된다'는 제목으로 친일인명사전 필사본 제작 범국민운동 행사를 개최했다.

'친일인명사전'은 ‘친일인명사전 편찬위원회’와 ‘민족문제연구소’가 1994년부터 작업하여 2009년 11월 출간한 인명사전이다.

일제강점기에 일제의 한반도 침략을 지지·찬양하고, 일제 식민통치에 협력하는 등 친일행위를 한 한국인들을 정리·분류해 수록한 책이다. 1905년 을사조약 전후부터 1945년 8월15일 해방까지 일제의 식민통치와 전쟁에 협력한 4389명의 구체적인 반민족행위와 해방 이후의 주요 행적이 담겨 있다. 그중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과 방응모 전 조선일보 사장, 작곡가 안익태 등이 포함돼 있다.

몇몇 수록자의 후손과 보수 단체들이 제작 및 배포를 막기 위해 소송을 제기했지만 2010년 대법원이 최종 기각 판결을 내렸다. 당시 재판부는 각각 “<친일인명사전>은 특정 개인을 비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역사를 공정하게 기록하고 평가하기 위한 것”, “표현 내용이 진실하고 목적이 공공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판시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