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부순환로 하수관 교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악구, 하수관교체, 빗물저류조, 빗물펌프장 등 수해예방 위한 시설물 정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주민의 안전을 위해 방재시설 등을 확충해 안전한 도시 만들기에 나섰다.

먼저 집중호우시 도로침수로 안전사고가 우려되던 남부순환로 하수관 538m를 교체한다. 낙성대역과 서울대입구역 사이 행운동 일대로 하수관이 노후 되고 통수 용량이 부족했던 곳이다.
구는 지난해 하수관로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개선방안을 수립하고 시비를 확보했다.

또 호우에 철저히 대비하기 위해 올 7월 완공을 목표로 예방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특히 지난 2011년 기습폭우로 맨홀 역류에 의한 도로침수, 함몰발생 구간 7개소를 발굴한 이후 지속적으로 펼쳐온 침수예방의 연장사업 일환인 것. 난향동, 조원동 등 5개소 개선에 이어 행운동 2개소를 정비하고 있다.
2010년 침수 피해를 입은 남부순환도로

2010년 침수 피해를 입은 남부순환도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기존 원형관로 하수관의 통수 용량을 2배까지 확대한 사각형 하수관으로 교체, 차량 통행이 많은 남부순환로임을 감안해 심야시간대 공사를 진행한다.
도림천 저지대의 침수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대형 빗물저류조를 2014년부터 가동 중에 있다. 서울대 안 버들골, 공대폭포 2곳의 저류조에 가둘 수 있는 빗물만 2만5000여 톤에 이른다.

또 서울대 정문 광장 앞에 조성 중인 저류조는 4만 톤을 가둘 수 있으며, 내년 5월 완공 예정이다. 현재는 임시 저류가 가능하다.

구는 지난해 제방보다 낮은 저지대로 상류지역의 빗물 집중 및 정체현상으로 반복적인 침수피해가 발생했던 신림지역에 빗물펌프장 1개소를 추가 건립했다.

이번에 신설한 신사동의 신림2펌프장은 조원동 신림펌프장의 과부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그밖에도 도림천의 홍수 예·경보 시스템, 지하주택의 침수방지를 위한 역류방지기 추가 설치 뿐 아니라 신사, 조원, 미성, 난곡동 빗물을 처리하는 신림4배수분구 및 대림배수분구 구역 내 매설돼 있는 하수관로에 대한 성능개선사업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유종필 구청장은 “열악한 재정여건에도 주민의 재산과 생명을 우선으로 하겠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노후 된 하수관로를 정비, 교체하고 수해예방을 위한 인프라를 공고히 해 주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