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선거구획정 전제 '원샷 단축경선' 의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일 전후 선거구 획정時 내달 12일 첫 안심번호 경선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유제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3일을 전후로 선거구 획정안이 마련될 경우 내달 12일 20대 총선 첫 안심번호 경선을 실시하기로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미리 안심번호 신청을 하고 선거인단을 ARS 방식으로 선출하는 한편 선출과 동시에 투표를 진행해 시간을 줄이는 이른바 '원샷 단축경선' 방식이다.

더민주는 19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방안을 최종 의결했다. 단축경선안은 지난 17일 비대위 회의 때 보고 및 심의됐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당내경선 시작일 23일 전에 안심번호 신청 접수를 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신청 접수가 돼야 안심번호 추출 작업이 정식으로 시작된다.
선거구 획정 전에 신청이 안 된다면 23일 전후로 선거구 획정이 돼 획정과 동시에 신청을 하더라도 경선 시작 시점은 내달 중반 이후로 밀려 일정 전반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선관위는 당초 '불가'라는 유권해석을 했으나 이를 번복해 신청을 받기로 했고 더민주는 지난 16일 신청 공문을 보냈다.

선거구 획정이 무사히 이뤄지면 다음달 10일께에는 선관위로부터 안심번호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더민주는 예상한다.

더민주는 이를 바탕으로 ARS를 통해 경선 선거인단을 선출한다는 방침이다.

더민주 관계자는 "원래 규정은 전화면접에 의해 선거인단을 선출하고 선출된 선거인단을 대상으로 경선을 하도록 한다"면서 "실무 검토를 해보니 시일이 너무 촉박하고 비용도 과다하게 들어가며 전화면접원 확보도 쉽지가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선거인단 구성 즉시 유권자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선거인단을 선출한 다음 다시 ARS로 선거를 진행하지 않고 한 번에 모든 절차를 진행하는 식이다.

이런 계획 아래 더민주는 내달 1~4일에 걸쳐 1차 경선지역을 발표하고 같은 달 12일에 첫 경선을 연다.

이를 토대로 내달 20일 이전까지 최종 후보자들을 확정하겠다는 것이다. 20대 총선 최종 후보자 등록 기간은 내달 24~25일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