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뜰마을사업 전남 11곳, 2년 연속 전국 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생활인프라·주거환경 개선…3~4년간 국비 224억 원 지원"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에서 공모한 '2016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새뜰마을사업)’에 도내 11개 지역이 선정돼 2년 연속 전국 최다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4일 밝혔다. 선정 지역에는 3~4년간 국비 224억 원 포함 총 315억 원이 투입된다.
선정된 지역은 ▲목포시(동명동) ▲여수시(충무동) ▲장성군(장성읍 삼가마을) ▲광양시(광양읍 무선마을) ▲곡성군(입면 만수마을) ▲구례군(간전면 야동마을) ▲보성군(벌교읍 마동마을) ▲장흥군(장평면 두봉마을) ▲해남군(현산면 향교마을) ▲함평군(해보면 운암·광동마을) ▲완도군(노화읍 염등·대당마을) 등 도시지역 3개소와 농어촌지역 8개소다.

목포시 동명동은 일제 강점기 흔적이 남은 대표적 달동네로 골목길이 비좁아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어렵고, 대부분 30년 이상 노후주택에서 거주해 주거환경 개선 필요성이 높은 지역이다.

함평군 운암·광동마을은 마을 내 제방·축대 등 안전시설이 노후됐고 비탈면 근처에 위치한 가구가 많아 산사태나 홍수 등 자연재해 위험을 겪고 있다. 주변에 관광지 용천사가 위치해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완도군 노화도 염등·대당마을은 섬 마을이나 벼 농사 중심의 농업을 영위하고 있어 주민소득이 낮은 지역이다. 마을이 산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우천시 주택과 마을 안길이 침수되고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는 등 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보성군 마동마을은 최근까지 일반산업단지 예정지구 지정에 의한 개발이 제한돼 주거 여건이 매우 취약했던 지역이다. 이번 사업 대상지 선정을 계기로 주거환경 개선 효과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은 취약지역 주민의 기본적 생활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안전·위생 등 긴요한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국비 70%, 지방비 30%가 지원된다.

전라남도는 이 사업을 통해 취약지역 생활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사업 대상지 선정, 사업 자문 등을 통해 국비 확보에 주력해왔다. 그 결과 2015년 12개소에 이어 올해 11개소(총 33개소) 등 2년 연속 전국 최다 선정의 성과를 이뤘다.

김명원 전라남도 정책기획관은 “주민 참여 워크숍 및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민·관이 서로 협력해 행복한 공동체가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