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수산대학 유치 부산·제주·충남 '삼파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해양수산부가 2017년 개교를 목표로 국내 설립을 추진하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세계수산대학을 유치전이 부산 제주 충남 삼파전으로 좁혀졌다.

4일 해수부에 따르면 지난 1일까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FAO 세계수산대학 유치 희망 지자체를 공모한 결과, 부산 제주 충남이 유치 신청을 했다.
FAO 세계수산대학은 개발도상국 등 수산 인력을 대상으로 수산, 양식분야 전문 지식을 교육하는 석박사과정 고등교육 기관이다.

부산은 부경대 대연캠퍼스, 제주는 옛 탐라대를 세계수산대학 교육장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충남은 한서대 태안캠퍼스를 유치 후보지로 정했다.

이들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리는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시작으로 15∼17일 현장심사에 이르기까지 약 2주간 유치전을 펼친다. 최종 입지 발표는 오는 19일이다.
부산은 2013년 1월 해수부에 세계수산대학 설치를 건의하는 등 오랜 시간 유치에 공을 들였다. 해양수산 관련 기관과 업체, 공동어시장 등이 몰려 있는 국내 최대 수산도시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제주는 세계수산대학을 유치하면 교육, 관광, 해양수산을 아우르는 세계적인 도시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했다. 연간 대학 운영비 35억원 이외에도 대학발전기금을10년간 매년 10억원 이상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충남은 다양한 해양수산 자원, 갯벌을 활용한 천혜 양식, 친환경 양식장, 지자체 차원의 행ㆍ재정 지원 등을 경쟁력으로 내세운다.

한편 해수부는 작년 9월 FAO와 세계수산대학 설립을 위한 상호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했으며, 올해 12월 FAO 이사회에서 대학 설립 안건을 공식 발표해 다수 회원국 지지를 받았다. FAO 내에서 필요한 절차를 밟아 내년 7월 FAO 총회에서 대학 설립을 최종 승인받는 것이 목표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