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3이냐 10:0이냐'…與 경선 여론조사, 새 뇌관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달 중순 경선 앞두고 예비후보 갑론을박

당 사무총장 "해당지역 새로 온 정치신인은 100% 여론조사 가능"
적용기준 모호해 불만 클 듯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20대 총선을 앞두고 치러지는 새누리당의 경선 여론조사 방식이 당내 갈등의 새로운 뇌관이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당원과 일반국민 비중을 30%와 70%로 구성하는 여론조사를 기본으로 하고 100% 전화여론조사를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내용의 공천룰을 발표한 적이 있는데, 예비후보들이 각자 유리한 방식으로 경선을 치를 것을 주장하면서 이를 둘러싼 갑론을박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경선 여론조사 비율인 '7대3(일반국민 대 당원)'과 '10대0'을 놓고 예비후보들의 입장차이는 극명하다. 현역 의원처럼 그동안 꾸준히 당원 확보에 공을 들인 경우에는 30% 당원 참여가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이는 반면, 새로 뛰어든 예비후보들은 당원을 배제한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선호하는 게 일반적이다.

서울 서초을 예비후보인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최근 기자와의 통화에서 "현역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아닌 일반 예비후보는 당원명부를 볼 수 없다"면서 "당원을 여론조사에 포함하면 상당히 불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 중구 예비후보인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도 "100% 일반국민 여론조사로 진행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예비후보들의 여론조사 방식 요구는 경선 시작과 함께 봇물처럼 터져나올 가능성이 크다. 새누리당은 이달 초 공천룰을 발표하면서 경선방식과 관련해 신청 후보자의 의견을 참고해 공천관리위원회가 결정하도록 했다. 다만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100% 국민여론조사로 변경할 수 있도록 예외규정을 뒀다. 예비후보가 경선방식에 대한 의견을 낼 수 있는 창구가 확보된 셈이다.

문제는 '7대3'과 '10대0'의 적용 기준이 모호해 지역구별로 교통정리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공천관리위나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의적으로 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는 형평성 논란으로 번질 수 있다.

황진하 새누리당 사무총장은 여론조사 비중의 적용과 관련해 "정치신인이 해당 지역에 새로 왔거나 그 지역 당원과 관련이 없는 경우는 경선에 특별한 상황인 만큼 (100% 국민여론조사로) 적용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험지출마로 서울 마포갑을 선택한 안대희 전 대법관과 인천 남동갑으로 방향을 튼 문대성 의원, 당적을 바꾼 조경태 의원을 염두에 둔 것이지만 비슷한 처지의 다른 예비후보들이 반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익명을 요구한 새누리당 소속 수도권 예비후보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나도 인재영입 케이스지만 별말 없이 7대3방식의 경선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비슷한 상황의 예비후보가 당원을 배제한 여론조사를 한다면 손해본다는 생각이 들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에도 추가적인 기준을 마련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황 사무총장은 "공천관리위에서 의견을 받아 웬만한 사항은 결정할 것이고 해결할 수 없는 사안만 최고위에서 결론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여당은 특히 정치신인에게 최대 20%의 가산점을 주기로 결정했다는 점을 들어 정치신인의 100% 여론조사 요구를 무마할 계획이다.

김무성 대표는 27일 2030공천설명회에서 한 참석자가 예비후보에게 당원명부를 공개할 생각이 없냐는 질문을 받고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의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한 것"이라고 답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