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0년 한국무용 大母, 고이접어 나빌레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무형문화재 태평무 명예보유자 강선영 선생 별세

전통춤 발굴ㆍ전승에 혼신…170개국 돌며 1000회 공연

故 강선영 선생. 사진제공=강선영춤보존회

故 강선영 선생. 사진제공=강선영춤보존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중요 무형문화재 92호 태평무 명예보유자인 강선영 선생이 21일 노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1세.
1925년 경기도 안성 출생인 고인은 근대 전통춤의 거장 한성준(1875-1941) 선생의 제자 가운데 유일한 생존자였다. 13세에 어머니 손에 이끌려 한 선생을 처음 만났고, 15세에 한성준 고전음악연구소에 정식으로 들어가 무용 공부를 시작했다. 이후 태평무를 비롯해 한량무, 승무 등 스승이 만든 한국 전통춤의 백미들을 배워 전승해 한국무용의 살아있는 역사로 통했다.

'태평무'는 왕과 왕비가 나라의 태평을 기원하는 춤을 재현한 것이다. 한 선생이 왕십리 당굿에 독특한 무속장단을 바탕으로 창안해 손녀 한영숙과 제자였던 그에게 가르쳤다. 이후 강 선생에 의해 전승돼 중요 무형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됐다. 경쾌하고 절도 있어 한국 민속춤의 정중동의 흥과 멋을 지니고 있다. 한 선생이 만들고 강 선생에 의해 내려온 '한량무'도 서울시형문화재 제45호로 지정돼 전승되고 있다.

고인은 한국춤을 세계무대에 널리 알린 주인공이기도 하다. 1960년 강선영무용단을 창단, 한국 무용인으로는 처음 참가한 파리 '국제민속예술제'를 시작으로 시드니 민속무용축제, 세계 민속예술제 참가 등 400여 차례에 걸쳐 한국 무용의 춤사위를 세계 각국에 선보였다. 2006년에는 미국 뉴욕 링컨센터에서 한국 전통무용으로 처음 공연하는 등 국내외에서 한국무용의 역사를 새로 썼다. 170개국을 돌며 1000회 이상의 공연을 해 한국 무용가 중 가장 많은 나라에서 가장 많은 공연을 한 기록을 세웠다.
1988년 12월 1일 중요 무형문화재 92호 태평무 예능보유자로 지정됐고, 같은 해 개인재산을 털어 고향인 안성에 태평무전수관을 개관, 전통문화 전승과 춤꾼 발굴과 양성에 힘썼다. 2013년 태평무 명예보유자가 됐다. 고인은 "태평무는 제가 지난 반세기 이상 무용과 함께 살아오면서 우리 전통춤의 발굴과 올바른 전승을 위해 무대 위에서 가슴과 혼으로 땀 흘리며 전진해 온 결정"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88세이던 2013년에는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80년 춤인생을 기념하는 공연을 열어 직접 '태평무' 무대의 피날레를 장식하며 고령에도 꺼지지 않는 예술혼을 보여줬다. 항상 곱게 단장한 모습으로 끝까지 프로다운 모습도 잃지 않은 모습도 보는 이들의 감동을 더했다.

국립무용단장, 한국무용협회 이사장,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장, 제14대 국회의원 등을 지냈으며 국민훈장 목련장(1973), 문화예술상(1976) 등을 수상했다. 또한 1963년 서라벌 예술대학 무용과 강사를 시작으로 한양대, 세종대, 한국예술종합학교, 중앙대 등에서 후진 양성에도 힘써 수많은 제자를 길러냈다.

유족으로는 딸 이남복씨가 있으며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특1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오는 25일 오전이며 장례는 사단법인 한국무용협회장으로 치러진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