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2016 업무보고]3월 넷째주 금요일은 '서해 수호의 날'

최종수정 2016.01.24 11:34 기사입력 2016.01.22 10:30

댓글쓰기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정부가 올해부터 3월 넷째 주 금요일을 '서해 수호의 날'로 정해 과거 북한이 감행한 군사적 도발을 상기하고 서해 북방한계선(NLL) 수호의 의지를 다진다.

국가보훈처는 22일 해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하며 서해 수호의 날은 2000년대 들어 북한이 서해 NLL 해역에서 감행한 도발인 제2연평해전,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도발을 기억하고 규탄하는 날로 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보훈처가 3월 넷째 주 금요일을 서해 수호의 날로 잡은 것은 천안함 피격사건이발생한 2010년 3월 26일이 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보훈처는 서해 NLL 해역에서 발생한 북한의 도발을 상기하는 행사를 정부가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것이 좋겠다는 천안함 피격사건 희생자 유족의 건의를 받아들여 서해 수호의 날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훈처는 올해부터 순직 경찰과 소방공무원을 정부 차원에서 함께 추모하는 행사도 처음으로 개최하고자 경찰청과 국민안전처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정부 차원의 추모 대상에 순직 군인과 경찰뿐 아니라 소방공무원도 포함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자 희생한 'MIU'(제복 입은 대원)를 널리 추모하겠다는 취지다.
순국자 추모행사를 개최하는 것 외에도 보훈처는 곳곳에 추모시설을 새로 지어 호국정신을 선양할 계획이다.

보훈처는 호국기념관이 없는 호남 지방에 올해부터 2019년까지 호국기념관을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호국기념관은 주로 6ㆍ25 전쟁 격전지에 세워져 영남 지방에 집중돼 있다. 또 보훈처는 192억원의 예산을 들여 광주과 전남 순천 등에 호국기념관을 짓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호국기념관에는 6ㆍ25 전쟁에 관한 역사 자료가 전시된다.

보훈처는 올해 10월에는 울릉도에서 독도의용수비대 기념관 준공식을 열 계획이다. 2014년 8월 착공한 독도의용수비대 기념관은 영토 수호 의지를 다지는 공간으로활용된다. 서울 서대문독립공원에 있는 순국선열 위패봉안관은 올해부터 공사에 들어가 순국선열 2만위를 모신 '독립의 전당'으로 거듭난다. 독립의 전당은 국가가 직접 관리하게 된다.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가들의 꿈과 비애가 서린 해외 독립운동 유적의 관리도 강화된다.

보훈처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중국 충칭(重慶)에 있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재개관할 예정이다. 보훈처는 네덜란드 헤이그에 있는 이준열사기념관도 올해 상반기에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는 한편, 이육사 순국지를 비롯한 중국의 주요 독립운동 유적 8곳에 표지물을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국가관을 함양하는 '나라사랑 교육'의 대상도 확대된다.

보훈처는 올해부터 국방부의 협조를 얻어 사회복무요원을 포함해 육군훈련소에 입소한 전환ㆍ대체복무자를 대상으로 나라사랑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나라사랑 교육이 정치적 중립성 위반 논란을 일으킬 가능성에 대해 보훈처 관계자는 "강사진을 공모로 엄선했으며 강의평가단을 가동해 문제의 소지가 있는 강사는바로 배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훈처는 올해부터 국내 6ㆍ25 참전용사에게 지급하는 참전명예수당은 기초노령연금 수당과 같은 수준인 월 20만원으로 인상할 예정이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포토갤러리

  • [포토] 프리지아 '큐티 섹시의 정석' [포토] 설하윤 '건강미 넘치는 몸매' [포토] 화사, 뭘 입어도 '핫'

    #국내핫이슈

  • [포토] 노제 '물오른 미모' [포토] 아이유 '여신 강림' [포토] 한예슬 '동안 미모'

    #연예가화제

  • [포토] 김재경 '건강미의 정석' [포토] 고소영 '20대 뺨치는 50대' [포토] 최진실 딸 최준희 "시집 가는 것 아냐" 사진 해명

    #스타화보

  • [포토] 이은비 '매력적인 S라인' [포토] 클라라 '파티룩의 정석' [포토] 제시 '화려한 비주얼'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