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CES 2016] 車·증강현실, "이젠 내가 대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일(현지시간)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소비자 가전 전시회 CES 2016의 
'삼성 갤럭시 스튜디오'에서 관람객들이 '기어 VR'을 체험하고 있다.

6일(현지시간)부터 9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소비자 가전 전시회 CES 2016의 '삼성 갤럭시 스튜디오'에서 관람객들이 '기어 VR'을 체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몇 년 전만 해도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찾아볼 수 없던 제품들이 올해는 '대세'로 자리잡았다. 전통적인 가전 제품들은 상상하기 어려웠던 형태와 기능을 계속 추가하고 있다. 시장이 포화된 상황에서 살아남으려는 업체들의 노력,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스타트업 업계의 노력이 힘을 발휘한 덕이다.

◇車화두, 자율주행·스마트폰 미러링·전기차= 이제 CES에서 자동차 회사들을 찾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지난 몇 년간 CES에서 차 업체들은 꼭 필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했기 때문이다.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 북쪽 홀. 이곳에는 아우디, 벤츠, 폭스바겐, 그리고 국내 업체인 기아차와 현대모비스 등 자동차 업체들이 전시 공간을 꾸렸다. 글로벌 차 업체들은 모두들 미래의 콘셉트카를 내놓고, 무인주행과 스마트폰과의 연동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곳 역시 컨벤션센터가 문을 닫는 저녁 6시까지도 체험하려는 인원이 줄지어 서 있었다.

미국 프리미엄 전기차 업체 테슬라(Tesla)의 대항마로 불리는 패러데이퓨처(Faraday Future)는 콘셉트카 'FF제로O1' 실물을 공개했다. 4개의 쿼드코어 모터로 1000마력을 내는 이 차는 풀커넥티드카 UI와 헤드업디스플레이,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리모트 비이클 셋업 시스템 등이 갖춰져 있다.

폴크스바겐은 LG전자와 협력을 통해 IoT(사물인터넷)을 적용한 전기 콘셉트카 '버드-e'를 공개했으며, BMW는 사이드미러가 없는 'i8 미러리스(Mirrorless)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거울이 있어야 할 자리에 카메라, 리어 뷰 카메라가 추가 장착된 차량이다. 아우디도 순수 전기 SUV 차량인 ‘아우디 e-트론 콰트로 콘셉트’를 공개하고, 전기차 전략을 선보였다.
◇가상현실 체험 관심집중= CES의 핵심 전시관인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 중앙 홀에 줄이 길게 늘어서 있다. 개막 전부터 설레는 표정으로 기꺼이 줄을 선 사람들의 이유가 궁금해 앞으로 걸어가 봤다. 바로 삼성전자의 가상현실 기기인 '기어VR' 체험관이다.

마치 영화관처럼 구성된 이 곳은 30여명의 인원이 모두 VR을 착용한 후 착석해 공개 체험한다. 비명을 지르거나 깔깔 웃으며 흔들리는 의자에 몸을 맡긴 모습이 꽤 유쾌하다. 체험 영상으로는 에버랜드의 인기 놀이기구인 '호러메이즈'와 'T익스프레스' 등이 상영됐다.

VR을 체험하는 사람 뿐 아니라, 지나가는 사람들도 즐겁게 만드는 체험관이라 이곳엔 더욱 사람이 북적인다. 마치 클럽을 연상케하는 음악과 스텝들이 박수를 치며 흥을 돋운다. 마치 VR 체험객들이 눈을 가린 채 춤을 추는 듯한 모습이다.

개리 샤피로 CTA 회장은 6일(현지시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CES 행사의 주요 테마로 가상현실(VR)을 꼽고, "공상과학에서나 볼 수 있는 기술들이 현실화되고 있고 심지어는 나사(NASA)에서도 참여해 전시부스를 꾸렸다"고 밝혔다.

반면 샤피로 회장은 최근 CES 최대 화두로 부상한 드론의 급격한 보급에 대해서는 우려는 나타냈다. 그는 "드론은 사생활과 안전이라는 굉장히 큰 문제를 갖고 있다"며 "공항 근처에서 드론을 사용하거나 무기를 운송하는 데 쓰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