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구 버리고 왔소"…요즘 아파트, 수납공간 끝판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설사들, 드레스룸 등 벽·코너 자투리 공간 활용 서비스 면적 극대화

왼쪽부터 '위례 지웰 푸르지오' 74㎡ 복도 수납공간, 주방 대형 펜트리, 안방 드레스룸(자료:신영건설)

왼쪽부터 '위례 지웰 푸르지오' 74㎡ 복도 수납공간, 주방 대형 펜트리, 안방 드레스룸(자료:신영건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집이 작아지면서 짐을 넣어둘 곳이 부족했는데, 수납공간이 충분해 걱정을 덜었습니다. 널찍한 드레스룸까지 있어 되레 가구를 버리고 와야겠네요."
위례신도시에 분양되고 있는 아파트형 오피스텔 '위례 지웰 푸르지오'를 둘러본 30대 직장인 장모씨는 내부공간 곳곳에 마련된 수납공간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대형 아파트에서 부모님과 거주하다 독립하는 장씨는 위례 지웰 푸르지오에서 가장 작은 74㎡의 방 두 곳에 모두 드레스룸이 마련된 것을 보고 "예전보다 공간의 활용도가 상당히 높아진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 오피스텔의 주력인 84㎡에는 복도와 현관 코너를 활용한 수납공간도 설치됐다. 주방에는 대형 팬트리 공간이 마련돼 각종 물품들을 보관해둘 수도 있다. 신영건설 관계자는 "오피스텔은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깨려고 노력했다"고 전했다.

주택시장에 '수납 열풍'이 불고 있다. 자칫 여백으로 둘 수 있는 벽과 코너를 활용해 수납장을 만든다.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나만의 옷장'을 꿈꾸는 소비자들을 위한 드레스룸은 필수적인 공간이 됐다. 일부 단지에서는 가변형 구조를 도입해 벽을 설치해 드레스룸이나 팬트리 대신 방 갯수를 늘리는 것도 가능하다.

현대산업개발이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에서 분양 중인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는 '가변형 구조'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한 사례다. 방이 3개인 84㎡는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방을 하나로 추가로 낼 수 있다. 부부와 아이 2명으로 구성된 가족을 공략한 것이다. 98㎡에는 현관에 창고형태의 수납공간을 만들고 가변형 벽체로 주방과 안방 드레스룸을 확장해 사용할 수 있다. 넓은 평수인 만큼 짐이 많은 거주자를 배려한 설계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기존에는 지나칠 수 있는 내력벽 속 공간 등 자투리 공간을 최대로 모아 서비스 면적을 극대화했다. 단 기존의 동선을 해치거나 통풍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장애요소를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를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거주자의 특성을 분석해 다양한 알파 공간을 옵션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최근 공간활용의 특징이다. 대우건설이 위례신도시에 분양한 '위례 우남역 푸르지오' 83㎡의 경우 방 양면으로 서리된 발코니를 확장하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 하나를 추가로 만들 수 있다.

신도시를 위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반도건설은 아파트 브랜드 '유보라'를 '수납'으로 차별화했다. '김포한강신도시 반도유보라 5차'에는 대형 팬트리, 드레스룸, 안방 서재 등과 함께 남편과 아내의 옷장을 따로 만든 분리형 드레스룸을 배치해 수납공간을 특화했다. 현재 분양 중인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아이비파크9.0'에도 특화 수납공간을 배치했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소형 아파트가 트렌드가 되면서 기존보다 좁은 공간에서 최대의 실속을 내려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도 수납공간과 드레스룸 등 별도 공간을 배려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우선 30가구 이상 공동주택에 붙박이장이나 드레스룸을 설치할 때 외벽에 면하지 않도록 했다. 외벽에 맞닿게 했을 경우 배기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500가구 이상의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붙박이장과 드레스룸 내 바닥난방설비도 마련해야 한다. 옷 갈아입을 때 춥지 않게 하려는 의도이면서 개별적인 난방 설치 리모델링으로 인한 낭비를 미연에 방지하자는 목적으로 볼 수 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