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연구원 이대로 가면 문닫는데…'빅딜' 기사회생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해규 경기연구원장

임해규 경기연구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연구원이 존폐 중대 기로에 섰다.

23일 예정된 경기도의회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전액 삭감된 내년 예산안을 살리지 못할 경우 문을 닫아야하기 때문이다.
이번 사건의 발단은 지난달 27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소관 산하기관인 경기연구원의 2016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심의하고 있었다.

그런데 웃지못할 해프닝이 벌어졌다. 임해규 경기연구원장을 포함한 연구원 간부들이 이날 심의 도중 모두 사라진 것이다. 임 원장 등 간부들은 다음날 새벽까지 진행된 경기연구원 예산 심의에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도의회 기재위는 경기연구원의 내년 예산 130억5000만원을 전액 삭감해버렸다. 일종의 '괘씸죄'인 셈이다.
당시 배수문 기재위원장은(새정치민주연합ㆍ과천)은 "도의회 개원 이래 이런 일은 없었다"며 "예산안 처리를 요청한 집행부가 아무런 사전 설명과 동의 없이 자리를 비울 수 있다는 게 가능한 일이냐"고 비판했다.

이 일은 경기연구원 '내홍'으로 번졌다. 경기연구원 이모 본부장은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표를 던졌고, 임 원장은 이를 만류하며 조직 추스르기에 나섰다.

경기연구원은 23일 예정된 도의회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극적 '빅딜'을 통해 예산을 살릴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빚어진 경기도 '싱크탱크'의 이미지에 또 하나의 오점을 남기게 됐다.

일부에서는 이번 일을 계기로 경기연구원의 연구와 행정을 분리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연구와 행정이 분리되지 않으면서 경기연구원은 본연의 연구업무에 정치적 색채가 덧칠해 져 자료가 나올 때마다 갖은 오해를 사고 있어서다.

여기에 경기연구원 수장이 정치인들로 채워지는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연구원 본연의 기능을 위해 정치적 색채가 있는 인물은 배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