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르스 후속조치…질병관리본부 차관급 격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질병관리본부장을 차관급으로 격상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법률이 15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 법률이 내년 1월1일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장은 인사권 및 예산권을 갖고 모든 위기에서 방역을 책임진다.

복지부는 행정자치부와 협의해 시행령 등 하위법령 개편 작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통과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 등을 통해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한 국가방역체계 개편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생물안전 최고 등급인 4등급(BL4) 시설 내에 임시 감염병 정보를 24시간 수집ㆍ감시하는 긴급상황실(EOC)을 설치, 18명이 근무 중이라고 밝혔다. 직제 개편이 마무리되는 내년 1월에는 긴급상황실이 정식 개소한다.

질병관리본부는 또 감염병 발생지역 현장에서 상황을 지휘ㆍ통제할 '즉각대응팀'을 80명 규모로 꾸려 현장 방역본부로서 역할을 하게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과도한 업무와 비전문성 문제가 지적됐던 역학조사관도 확 바뀐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9일부터 공모를 통해 30명의 역학조사관을 채용 중이다. 이들은 전문임기제 공무원 신분으로 성과에 따라 최대 10년까지 일할 수 있다.

방역당국은 의학, 간호학, 보건학, 수의학 등 전공자를 역학조사관으로 채용해 감염병의 발생경로 및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차단하는 '특급 소방수' 역할을 맡길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 1월부터는 질병관리본부 외에 전국 17개 시ㆍ도마다 역학조사관을 2명 이상씩 배치해 지역사회의 감염병을 관리하기로 했다.

한편, 내부 역량 강화를 위한 '혁신 추진단'도 구성된다. 혁신 추진단은 본부장 격상, 조직 확대와 더불어 본부 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직원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의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